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동북아 무역허브로`
등록일 : 2007.06.08
미니플레이
독일 국책연구소인 독일학술정치재단은 한국이 한미FTA를 통해 동북아 물류 허브로 부상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EU도 한국과의 FTA가 불가피하다고 밝혔습니다.

강석민 기자>

한미FTA로 한국은 미국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확보는 물론 동북아 비즈니스와 물류허브 기지로 거듭 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독일 국책연구소인 독일학술정치재단,SWP의 한미FTA에 대한 평갑니다.

SWP는 `한미FTA가 미국 의회와 한국 국회에서 비준되면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유무역지대가 탄생하게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SWP보고서에 따르면 한미 FTA는 미국보다는 한국에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 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한국의 대미경제관계는 세계의 공장인 중국 부상으로 제한적인 손실을 입었다면서 한국은 이번 협정을 통해 미 의회의 보호무역주의 성향과 다자무역시스템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확산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보험을 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보고서는 특히 한국은 한미 FTA로 대외무역 측면에서 3가지의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으로 분석 했습니다.

첫 번째는 한국과 유사품목을 미국에 수출하는 일본 대만 등의 제품 보다 가격경쟁력이 높아 졌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번 협정으로 한국은 동북아 비즈니스와 물류 중심으로 거듭 날 수 있는 기반이 마련 됐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은 국제 무역정치의 일원으로 자리 매김 할 것 수 있는 위치로 올라 설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울러 SWP는 경제외적인 효과 즉 안보적 의미도 주목 했습니다.

한미 양국은 경제 파트너 이자 긴밀한 군사 동맹국으로써 FTA 체결로 동맹 관계는 더욱 견고히 할 수 있는 정치적인 신호라는 평갑니다.

마지막으로 SWP는 `한미 FTA는 이 협정과 무관한 제 3국들에 대한 불평등과 결부돼 있기 때문`이라고 밝혀 EU가 한국과의 FTA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