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일 관계 바로미터···일본 맥주와 여행 [S&News]
등록일 : 2023.07.21 20:26
미니플레이
김용민 기자>
# 한일 관계
최근 국내에서 정식 판매되기 시작한 아사히 생맥주캔.
입소문을 타고 불티나게 팔리면서 품귀 현상을 겪었는데요.
한 때 불매운동의 직격탄을 맞았던 일본 맥주가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6월 한 달 동안 전년 같은 기간보다 264%, 약 세 배 가까이 국내로 들어왔고, 한국 수입 맥주 시장에서 1위 자리를 탈환한 겁니다.
지난 12일부터는 일본 드라마와 예능에 대한 OTT의 자체등급분류도 가능해졌습니다.
전 세계에 공개되는 일본 비디오물의 한국 동시 시청이 가능해진거죠.
20년 만에 해묵은 규제가 사라진 겁니다.
여기에 역대급 엔저와 한일 관계 개선이 겹치면서 일본 여행에 대한 인기는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6월 한 달간 한일간 여객수는 152만 2천여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항공업계는 소도시 노선을 마련하는 등 일본과 하늘길을 더 촘촘하게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폭발적인 관심 증가는 일본에 대한 한국 국민의 호감도가 상승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인데요.
특히 MZ세대, 청년층들은 과거보다 미래를 더 중요시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월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조사 결과입니다.
양국의 화이트리스트 복원으로 수출 통제 분야의 신뢰는 모두 회복됐습니다.
앞으로 두 나라는 1년에 두 번씩 수출관리 정책대화도 열기로 했죠.
최근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제주포럼에서 혁신적인 제안을 했습니다.
미국, 중국, EU에 대항하는 제4의 경제블록을 만들자는 건데 바로 한국과 일본이 그 주인공입니다.
한국과 일본의 경제블록, 현재로서는 거대한 담론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삼일절 기념사에서 현재의 일본을 이렇게 평가했습니다.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
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앞으로 어떻게 변화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녹취> 윤석열 (3.1절 기념사)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의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로 변하였습니다."

# 가계부채
한국의 가계부채 문제, 많이 들어보셨죠?
국제 신용평가기관이나 IMF, OECD 등이 빼놓지 않고 한국에 대해 언급하는 부분, 바로 가계부채입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한국의 가계부채는 GDP의 105.0%.
국내총생산보다 가계부채가 더 많다는 건데요.
주요 43개 나라 중에 한국보다 높은 나라는 스위스와 호주밖에는 없습니다.
여기서 문제하나 드릴게요.
소득이 많거나 또는 적은 사람들 중에 빚을 더 많이 지고 있는 사람들은 누굴까요?
삼초 드릴게요.
하나, 둘, 셋.
정답은 소득이 많은 사람들이었습니다.
한국은행의 17일 보고서를 보면요.
지난해 말 기준 전체 가계부채 중 소득 상위 40%인 4, 5분위의 빚이 76%인 반면 하위 40%인 1, 2분위의 비중은 11%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부채도 높다는 건데요.
자산투자 목적의 가계대출이 많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은 현재의 가계부채가 금융 불안정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다라고 진단했습니다.
가계부채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들이 고소득자들이고, 이들은 부채를 갚을 능력도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한은은 오랜 기간 가계부채가 GDP의 100%를 넘을 경우, 장기적으로 성장률이 하락하고 자산 불평등이 심해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결국 결론은?
부채는 건전해야 한다는 겁니다.
자,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가계부채 문제에 있어서 만큼은 연착륙이 꼭 필요한 시점입니다.

# 친환경
올해 상반기 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차 등 국내 친환경차의 수출액이 작년 같은기간보다 70.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출 차량 넉 대 중 한 대가 친환경차였죠.
성장세가 두드러지는데요.
지난 17일에는 친환경 선박연료인 그린 메탄올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컨테이너 선박에 공급됐습니다.
이 배는 덴마크 머스크그룹이 현대미포조선에 발주한 2천100TEU급 컨테이너 선박인데요.
울산항을 출발해 수에즈 운하를 거쳐 덴마크 코펜하겐까지 2만1천500km를 운항합니다.
이를 계기로 친환경 선박연료 수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같은 날 삼성중공업이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6척을 수주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친환경선박인데요.
단일 선박계약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자, 이처럼, 모빌리티, 에너지, 선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녹색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정부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죠.
오는 2027년까지 핵심 녹색기술 개발 등에 10조 원을 투자하고, 녹색 전문인력 18만 명을 양성하기로 했습니다.
기업들이 현장에서 뛰는 것 못지 않게, 수주 지원, 인력 양성, R&D 투자 등을 하겠다는 거죠.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지난 4월 녹색산업을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 세계가 탄소중립으로 시대 전환을 이뤄가는 요즘입니다.
한국도 발빠르게 움직여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포지션을 잡아야겠습니다.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