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안전을 최우선으로"···잼버리 대회 모든 준비 마쳤다
등록일 : 2023.07.26 12:01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새만금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개회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참가자들이 지낼 야영지와 기반시설 설치를 비롯해 자연재난 대비시설과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대회 준비를 마무리했다고 밝혔습니다.
윤현석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윤현석 기자>
(장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부지)

오는 8월 1일부터 12일 간 전북 부안군의 새만금 지역에서 열리는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이번 대회에는 158개 나라의 스카우트 청소년과 지도자 등 모두 4만3천2백여 명이 참가할 예정입니다.
대회 시작까지 꼭 일주일, 정부는 잼버리 대회를 위한 준비를 모두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손님 맞이에 나섰습니다.
먼저 개영식과 폐영식, 콘서트 등이 열리는 대집회장을 비롯해 종합상황실과 병원, 미디어센터 등으로 활용될 글로벌청소년리더센터도 문을 열었습니다.
주차장 등 기반시설과 화장실, 샤워장 등 숙영지원시설도 손님맞이 준비를 끝냈습니다.
우리 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도 마련됐습니다.
영내와 영외 모두 174개의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불피우기와 뗏목만들기 등 생존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전통 무예, 민속놀이 등 체험 프로그램이 영내에서 이뤄집니다.
또 고군산군도 섬 트레킹과 생존캠프 등도 진행되고 김제 금산사와 부안 내소사에서의 템플스테이 등 인근 지자체와 연계한 프로그램도 마련됐습니다.
또 8월 6일로 예정된 문화교류의 날에는 K-POP 콘서트가 열리고, 떡볶이와 김치를 직접 만들어 먹는 등 우리 음식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회 기간 폭우로 인한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만반의 시설도 갖췄습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지난 5월 배수로가 막혀 침수피해가 발생했는데요, 이 같은 침수피해를 막기 위해 지금 이곳처럼 영지 내 배수시설을 정비하고, 간이펌프시설 100개도 설치했습니다."

침수 이외에도 자연재난에 대응하는 매뉴얼도 마련했습니다.
대응 단계를 3단계로 나눠 폭우나 폭염 등 기상경보가 내려질 경우, 심각 단계를 발령하고 실내구호소나 대피소로 긴급 대피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폭염에 대비해 영지 내 1천7백여 개의 그늘 쉼터를 만들고 57개의 안개 분사시설을 마련했습니다.

녹취> 김현숙 / 여성가족부 장관
"야외 활동을 하는 스카우트 대원들의 탈수 예방을 위해 수분 및 염분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폭염으로 활동이 어려운 시간에는 그늘시설에서 휴식을 취하도록 하고 잼버리 활동이 불가능한 폭염 발생 시에는 지정된 6개의 폭염대피소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게 해 온열 환자 발생을 예방하겠습니다."

나아가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는 동시에 영내에 경찰서와 소방서, 병원을 설치하고 중증환자의 경우 원광대학교 병원이나 전북대학교 병원 등 5개 협력 병원으로 옮겨 치료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 영상편집: 박설아)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정부는 전 세계 스카우트 대원들이 새만금에서 즐거운 추억을 쌓고 안전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남은 기간 세심한 준비에 나설 계획입니다."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