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빅데이터로 살펴본 전동킥보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등록일 : 2023.07.27 12:1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요즘 거리를 걷다보면 한, 두 개씩은 꼭 눈에 띄는 게 있죠.
전동 킥보드인데요.
간편한 이동수단으로 각광 받으면서 전동킥보드 시장이 크게 확대됐습니다.
그런데, 사고 위험 등 문제점도 있는데요.

윤세라 앵커>
이와 관련해서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백정한 부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백정한 /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부연구위원)

김용민 앵커>
먼저, 국내 전동킥보드 시장 현재 어느 정도로 성장해있나요?

윤세라 앵커>
저도 한, 두 번 버스 대신에 전동킥보드를 이용해 본적이 있는데요.
저처럼 대중교통을 대신해서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으시죠?

김용민 앵커>
공유 전동킥보드 시장이 급성장한 반면 꾸준히 지적되고 있는 부분이 교통사고 문제죠.
종종 뉴스에도 보도되기도 하는데, 어떻습니까?

윤세라 앵커>
거리에서 전동킥보드 타시는 분들 보면 쌩쌩 지나다녀서 가끔 놀랄 때가 있는데... 국내에서 전동킥보드 규정 속도가 있나요?
다른 나라들은 어떤가요?

김용민 앵커>
공유 전동킥보드 문제 중 하나가 이건데요.
인도, 심지어 차도에도 타다가 그냥 놓고 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행, 통행에도 방해되고 위험하기까지 한데, 주차문제 어느 정도인가요?

윤세라 앵커>
전동킥보드는 원래 차도를 이용해야 하죠.
그런데, 아무래도 자동차와 같이 다니면 위험하다보니 보도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다가 종종 시민들과 부딪혀 사고가 나기도 하는데요.
어떻습니까?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해서 빅데이터를 활용 분석한 결과에 대해 이야기 나눴는데요.
이를 토대로 앞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정책,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면 될까요?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전동킥보드의 빅데이터 분석, 문제점과 개선방안과 관련해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백정한 부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