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재난관리체계 개편···기후 대응·수해 방지
등록일 : 2023.08.01 11:47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이상기후가 일상화되면서 앞으로 호우 피해는 더 늘 것으로 우려됩니다.
이 같은 기후 변화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재난관리체계를 대폭 손보기로 했습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최근 발생한 기록적인 침수 피해는 짧은 시간에 많은 비를 뿌리는 집중호우가 원인으로 지목됐습니다.
이상기후가 가속화되면서 이 같은 집중호우는 더 빈번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녹취>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얼마 전 UN은 지구온난화 시대가 끝나고 지구가 끓는 시대가 시작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같은 기후변화 속도에 맞춰 정부의 재난관리체계의 전면 개편이 불가피한 상황.
정부는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주요 부처와 지자체가 함께하는 기후대응 특별팀을 출범했습니다.
특별팀은 1차 대응기관인 지자체와 소방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초기 대응을 강화합니다.
민원, 신고 등을 통해 접수되는 재난상황을 놓치지 않도록 관련 시스템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하천과 산사태 위험지역, 비탈면을 대상으로 디지털 재난관리시스템도 도입합니다.
이를 통해 홍수, 산사태 예경보체계가 더 정교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특별팀은 재난 관련 정부 정책이 현장에서 작동하지 못한 이유를 중점 검토하고, 지하차도 침수대비 대책 등 새로운 정책 수립에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