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노량진수산시장서도 '온누리상품권' 사용 가능
등록일 : 2023.08.20 11:40
미니플레이
김경호 기자>
익숙한 손놀림으로 오전에 들어온 온누리상품권을 세어 보이는 김미경 씨.
예전부터 노량진수산시장을 전통시장으로 착각해 상품권을 들고 오는 손님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인터뷰> 김미경 / 노량진수산시장 상인
"소비자들이 (온누리상품권을) 가져오면 정말 안 받을 수도 없었고 받더라도 기분 좋게 받지는 않았어요. 우리는 이걸 쓸 데가 없는데..."

온 손님을 그냥 보낼 수도 없는 노릇, 마지못해 받은 상품권을 직접 전통시장에서 사용하곤 했습니다.
이곳 수산시장 상인은 상품권을 직접 현금으로 바꿀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시장인데 그동안 왜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었을까요? 수산물도매시장은 법적으로 전통시장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부가 수산물도매시장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지자체는 상인이 모여있는 특정 구역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지정 후에는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할 수 있는데 앞서 상설시장이 아닌 5일장 등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된 사례가 있습니다.
노량진수산물 도매시장도 이번에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되면서 온누리상품권을 취급할 수 있게 됐습니다.
1층의 수산물 소매점 뿐만 아니라 2층의 상차림 식당에서도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김영자 / 노량진수산시장 상인
"거절은 못 하고 눈앞에 장사는 안 되는데 받기는 받아야 하는데 어떻게 할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이제 온누리상품권을 받아서 통장으로 입금 처리도 되니까 이 기회에 참 잘됐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지자체에서 관내 수산물 도매시장에 대한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희망하면 적극 수용할 방침입니다.

인터뷰> 오기웅 /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노량진수산시장처럼 상점가 등록 이후에 실질적으로 유통권 발행이 빨리 이뤄지도록 나머지 행정 절차도 신속하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온누리상품권은 최대 10%까지 상시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전병혁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