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내년도 예산안 협의 "허리띠 졸라매···약자 복지 강화"
등록일 : 2023.08.23 20:39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정부가 오늘(23일) 국회에서 당정 협의회를 열고, 내년도 예산안 편성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허리띠를 졸라매 재정건전성 기조를 유지하며, 취약계층을 더 두텁게 지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내년도 예산안 편성 방향을 두고 당정이 머리를 맞댔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내년도 예산안은 약자 복지 강화, 미래 준비 투자, 양질의 일자리 창출, 국가의 본질 기능 수행 등 4가지 핵심 분야에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약자 복지에 대해서는 재정 누수 요인을 제거해 확보된 재원으로 취약계층에 과감하게 투자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가장 어려운 분들을 가장 두텁게 지원하도록 생계급여와 그 선정 기준이 되는 중위소득을 역대 최고 수준으로 인상하였습니다."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도, 내년 예산이 대거 투입됩니다.
정부는 R&D 분야 투자를 성과창출형, 도전형으로 전환해 국가전략기술을 확보하도록 하고 첨단산업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저출산 극복을 위한 재원 마련에도 예산이 중점 투입됩니다.
육아휴직 급여 기간 확대 등 양육 가구의 부담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분야에도 예산이 뒷받침됩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수해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고 묻지마 범죄, 마약 등 신종 민생범죄에 대한 대응 역량을 높이겠습니다."

정부는 아울러 원전, 방산 등 수출 유망 산업을 육성하고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과 지역 창업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싣는다는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내년도 예산안은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다음달 초 국회에 제출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