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K-방산 유럽시장 공략···폴란드 잠수함 수주 기대
등록일 : 2023.09.08 08:45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폴란드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방위산업전시회에서 우리 기업들은 높아진 K-방산의 위상을 바탕으로 유럽 시장 진출 확대를 꾀하고 있는데요.

송나영 앵커>
이런 가운데 3조 원 규모의 폴란드 잠수함 프로젝트에서 우리나라의 수주 가능성이 높아졌단 전망이 나옵니다.
폴란드 키엘체에서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3,000t급 잠수함을 새로 도입하는 '오르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폴란드.
규모만 해도 3조 원대로 예상되는데 한화오션은 이번 MSPO 국제방산전시회에서 폴란드 오르카 사업을 겨냥해 장보고-III 잠수함의 기술력을 내세웠습니다.
한화오션은 작년부터 쌓아온 신뢰관계들을 바탕으로 폴란드 해군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폴란드에선 한국을 잠수함 사업의 좋은 후보 솔루션으로 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인터뷰> 조현기 / 방위사업청 기반전력사업본부장
“대한민국의 조선소들이 굉장히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마도 잠수함 쪽 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전시회 기간 폴란드 국영방산기업 PGZ사와 '천무 현지화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천무 수출 2차 실행계약을 추진하기 위한 조치로 기본계약 중 남은 물량의 납품 이행, 현지화 협력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와 함께 한화 측은 폴란드 군용 자동차·장갑기술연구소와도 '군용무인차량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맺었습니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K-2전차 1차 계약을 체결한 이후 2차 계약을 성사하기 위해 폴란드 측과 협의를 진행 중입니다.

녹취> 서준모 / 현대로템 유럽방산법인 법인장
"워낙 큰 사업이고 장기간 걸친 사업이기 때문에 협의해야 할 사항들이 상당히 있습니다. 하나하나 면밀하게 준비를 해서 빠른 시간 내에 수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야외 전시장에서 만난 폴란드군은 K-2 전차에 대해 T-72탱크에 비해 엄청난 발전을 느낄 수 있었다면서 엄지를 치켜올렸습니다.

녹취> 체자르 크라첵 / K-2 전차병
“탱크의 추진력과 성능 면에서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차이를 느낍니다. K-2 전차를 타면 재밌습니다. K-2전차 최고야!"

MSPO 전시회는 유럽에서 셋째로 규모가 큰 방산 전시회로, 우리나라는 2017년에 이어 올해 6년 만에 주도국(Lead Nation) 자격으로 참가했습니다.
(영상취재: 국방부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