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보화교육으로 제 2의 인생을 연다!
등록일 : 2007.06.04
미니플레이
정보가 곧 자본인 지식정보사회!

정보격차는 빈부격차만큼이나 사회적 불평등 구조를 심화하는 원인이다.

특히 정보 접근성, 정보 활용력의 제약은 노인 등 취약층을 주류사회에서 더욱 소외시키는 직접적 배경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전 국민이 정보화의 혜택을 누리도록 한다는 취지로 2000년대 들어 정보격차해소를 시행해오고 있다.

이 정책이 본격화한 것은 2001년 `정보격차해소종합계획`을 통해서이다.

2006년부터는 제 2차 정보격차해소종합계획(2006~2010)이 정보통신부 등 13개 부처 공동으로 마련되고 있다.

노인들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은 정보화 교육이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은 55세 이상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정보화 교육을 2000년부터 실시해오고 있다.

교육 장소는 노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대학 등 전국으로 200여개 기관이 지정되어 있다.

교육내용은 주로 정보화 마인드를 불어넣기 위한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기초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2003년부터는 실용과정, 직능과정, 자격증과정도 추가 개설되었다.

그럼에도 아직도 젊은 세대와 노인들의 정보격차는 크다.

노인들이 정보화 교육을 받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교육수강을 느끼지 못해서`가 49.5%로 가장 크게 나타났다.

노인들의 정보화는 그들 스스로 정보사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한다는 의식을 느낄 때 비로소 탄력을 받을 수 있다.

본 프로그램은 정부의 정보화 교육현장을 살펴보고 정보화가 된 어르신들이 자신들의 개인미디어를 만들어 젊은 세대와 소통하고 더 나아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 과정을 담아 정보화시대의 어르신 정보화에 대한 발전상을 제시하였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