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체코 총리회담···"에너지·방산 협력 강화"
등록일 : 2023.09.14 11:38
미니플레이
강민지 앵커>
체코를 공식 방문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 밀로쉬 비스트르칠 상원의장과 만났습니다.
한 총리는 이 자리에서 원전, 수소 등 에너지 분야와 인프라,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을 제안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체코를 공식방문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
공식방문 이틀째인 현지시간 12일,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회담을 진행했습니다.
한 총리는 양국의 교역이 지난해 약 42억 달러로 최근 3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한 것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어 체코 진출 한국 기업에 대한 체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회담에서 한 총리는 원전과 수소 등 에너지를 비롯해 인프라와 방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나가자고 제안했습니다.
피알라 총리 역시 고속철도와 원전, 수소 등 미래첨단산업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계속 모색해나가자고 답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이외에도 양국은 양국 간 인적교류 규모가 더욱 확대되고 양국 국민 간의 긍정적인 인식이 더욱 심화 될 수 있도록 교육, 관광, 문화 분야에서도 호혜적인 협력을 강화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양국 총리는 국제 현안에 대한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먼저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가 함께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북한 비핵화 공조를 지속해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과 평화 회복,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국제사회 연대 필요성에도 공감했습니다.
총리회담에 이어 밀로쉬 비스트르칠 상원의장과도 면담했습니다.
한 총리는 비스트르칠 상원의장에게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원전, 고속철도, 수소 등 분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우리 기업에 대한 의회의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이에 비스트르칠 상원의장은 에너지 등 전기차 분야에서 한국과 체코 간 협력 가능성은 매우 크다며 의회 차원에서 양국 협력 확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한 총리는 우리 국민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프라하 도착 직후 현지에 진출한 기업인들을 만나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들은 데 이어 체코 거주 동포 대표들과도 만나 재외동포청 설립 등 정부 정책 방향을 설명했습니다.
또 프라하 시내에서 열린 K-뷰티 쇼케이스장과 부산엑스포 홍보관을 방문했습니다.
체코 공식방문 일정을 마친 한 총리는 다음 순방국인 폴란드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