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북러 군사교류, 유엔 안보리 위반하는 불법"
등록일 : 2023.09.18 11:3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최근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교류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 안보리 규정을 위반하는 불법이라고 못 박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오늘(18일)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오늘 미국 뉴욕으로 출국했습니다.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도 이 같은 내용을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 참석을 앞두고, 최근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에 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AP 통신과의 서면인터뷰를 통해 북러 간 군사 협력은 부당하다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반하는 불법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북러 교류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더욱 긴밀하게 단결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어떠한 핵 공격도 한미의 즉각적·압도적·결정적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고, 이는 북한 정권의 종말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앞으로 한미의 확장억제는 양국이 함께 협의, 결정, 행동하는 일체형 확장억제 체제로 발전할 것이며, 북한의 어떠한 핵·미사일 위협도 억제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나서는데, 이 자리에서도 북러 간 움직임에 대해 메시지를 낼 것이라고 소개했습니다.
기조연설에서는 또 글로벌 격차 해소를 위한 우리나라의 기여 방안을 밝히고, 내년부터 이듬해까지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으로서의 활동 계획도 설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유엔총회 참석을 계기로, 윤 대통령은 30개국 이상과 연쇄 정상회담도 개최합니다.
11월 말, 2030 세계박람회 개최국 선정을 앞두고, 부산의 엑스포 유치를 위해 외교 총력전을 펼친다는 겁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지난14일)
"과거 해외 순방 시 역대 어느 대통령도 시도해보지 않은 총력 외교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뉴욕대에서 열리는 디지털 비전포럼에 참석해 새로운 디지털 규범 질서 방향인 '디지털 권리장전'의 발표 계획을 전할 예정입니다.
또 안토니오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과 만나 디지털 규범 정립과 관련한 유엔 산하 국제 기구 설립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 리셉션에 참석해 10여 일 만에 또다시 한미 정상이 마주할 예정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