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우크라 재건 협력 논의
등록일 : 2023.09.20 11:41
미니플레이
강민지 앵커>
해외 건설 분야 세일즈의 장이 펼쳐졌습니다.
정부 주도로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가 열리고 있는데요.
올해는 특히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과 관련한 특별 세션이 마련돼 주목을 끌었습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2023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
(장소: 서울, 삼성동)

24개국에 달하는 해외 주요 인프라 건설 발주 기관과 장 차관급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정부가 우리 기업의 역량을 보여주기 위해 국내 최대의 기반시설 협력 행사를 마련한 겁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첨단건설, 스마트시티, 친환경 교통 등 미래를 향한 각국의 프로젝트들을 대한민국은 훌륭하게 이끌고 도와드릴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은 이번 컨퍼런스에는 스마트 시티와 플랜트, 교량, 항만 건설과 같은 기존에 주력한 인프라 협력에 더해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도 테이블에 올랐습니다.
우리 기업들은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을 위한 금융 지원 등을 논의한 데 이어, 한국과 폴란드, 우크라이나 3국의 건설협회 간 양해각서도 맺었습니다.
정부와 기업 관계자들의 릴레이 양자 면담과 고위급 다자회의도 이틀에 걸쳐 이어집니다.
특히 원희룡 국토부 이라크와의 비공개 양자 면담을 통해 비스야마 신도시 건설 재개를 논의했습니다.
앞서 지난 2012년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 중 하나로 10만 가구 규모의 신도시 건설을 우리 기업과 진행했지만, 지난해 10월 계약이 해지되고 철수된바 있습니다.

녹취> 하이더 무하마드 마키야 /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 위원장
"2023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를 통해 한국과 협력을 더 강화하길 기대하고, 인프라 분야의 값진 경험과 교훈을 볼 수 있길 바랍니다."

또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라오스 정부에 92조 원 규모의 루앙프라방 공항 사업에 참여하는 한국 기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고,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발주처들의 프로젝트 설명회도 열릴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오민호 / 영상편집: 조현지)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