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사우디 도착···국빈 예우로 환대
등록일 : 2023.10.22 17:38
미니플레이
김민아 앵커>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사우디 아라비아를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어젯밤 사우디 리야드에 도착했습니다.
사우디는 최고 수준의 예우를 갖춰 윤 대통령을 환대했습니다.
리야드에서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전용기인 공군 1호기가 사우디아라비아 영공에 들어서자, 사우디 전투기 2대가 양옆에서 호위합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리야드 공항까지 사우디 공군기가 좌우측에서 호위 비행을 실시하겠습니다."

리야드 공항에 도착하자 의장대가 도열 하고, 예포 21발이 발사됩니다.
우리나라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국빈 자격으로 방문한 윤 대통령에게, 사우디가 최고 수준의 예우로 환대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사우디 공주와 투자부 장관 등의 안내를 받아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했습니다.
사우디 측은 이 자리에서 디리야 개발 사업에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습니다.

녹취> 이도운 / 대통령실 대변인
"대통령에게 한국 기업들이 디리야 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을 했습니다. (사우디)투자부 장관은 건설과 호텔, 레스토랑 등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언급하면서 국내외 호텔 등 우리 특정 기업까지 지목을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우리 시간으로 늦은 저녁부터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와 정상회담을 진행합니다.
양 정상은 이스라엘-하마스 사태 등 중동 정세와 우리 안보 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양국의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의견을 교환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김세원)
윤 대통령은 이밖에 사우디에 머무는 2박 3일 간 사막의 다보스포럼이라 불리는 미래투자 이니셔티브에 참석하고, 킹 사우드 대학 강연에도 나설 예정입니다.

최영은 기자 / 사우디 리야드
“윤 대통령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기업들이 중동 대형 프로젝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도 펼칠 계획입니다. 사우디에는 130명의 우리 경제사절단이 동행했습니다.”

리야드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