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美 "이란 행위 간과하지 않아"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3.10.24 17:40
미니플레이
김유나 외신캐스터>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美 "이란 행위 간과하지 않아"
미국이 중동 내 반미, 반이스라엘 세력의 핵심인 이란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주목해왔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면서 이란이 가하는 위협에 대해 간과하지 않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현지시간 23일 브리핑을 통해, 우리는 중동 지역을 불안하게 하는 이란의 행동과 그들이 지역에 가하는 위협에 대해 간과한 적이 없다고 말했는데요.
그러면서 최근 미국이 중동 지역에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강화하고 군사 자산 투입을 늘린 것은 모두 이란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최근 이라크 등의 미군 주둔지가 드론 공격을 잇달아 받은 사실을 소개하며, 우리는 이란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매우 주목해왔고, 그들이 하마스와 헤즈볼라 같은 단체와 이라크·시리아 민병 단체들을 계속 지원하는 것에 대해 간과하지 않는다고 경고했습니다.

녹취> 존 커비 / 美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전략소통조정관
"우리는 그들(이란)이 하마스와 헤즈볼라 같은 단체를 지원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이러한 사태를 매우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부추기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간과하지 않습니다. 대통령은 이 분쟁이 확대되는 것을 원하지 않고, 우리는 그러한 행동을 저지하기 위해 추가적인 군사력을 이 지역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란 외무장관에 따르면 미국이 이란에 이스라엘-하마스 무력충돌에 대한 개입 자제를 요청하는 내용 등이 담긴 공식 메시지를 외교 채널로 두 차례 이상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지난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한 이후 이란의 공모 가능성에 대해 의심은 가지만 증거는 없다는 신중한 태도를 보여왔는데요.
그러면서도 이란이 배후에서 이번 사태에 개입하고 있다는 심증을 굳히며 이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고 주요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2. 英, 가자지구에 추가 인도적 지원
영국이 가자지구에 2천만 파운드, 우리 돈으로 약 330억 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추가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리시 수낵 영국 총리는 현지시간 23일 의회에서 이스라엘-하마스 무력충돌에 대해 업데이트했는데요.
수낵 총리는 가자지구 민간인들에게 추가 2천만 파운드, 우리 돈으로 약 330억 원 규모의 인도적 지원을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녹취> 리시 수낵 / 英 총리
"우리는 가자지구의 민간인들에게 이전에 발표한 팔레스타인 사람들에 대한 지원을 두 배 이상 늘린 규모인 2천만 파운드의 인도적 지원을 추가로 제공할 것입니다."

영국은 지난 주 1천만 파운드 지원을 발표한 바 있는데요.
수낵 총리는 멈추지 않고 지원을 쏟아 붓고, 물과 식량, 의약품, 연료 등을 가져다 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리시 수낵 / 英 총리
"우리는 절실히 필요로 하는 물과 식량, 의약품과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끊임없이 자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 수낵 총리는 이 자리에서, 영국 정부는 가자지구 병원 폭발이 이스라엘 로켓이 아니라 가자지구 내부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된 미사일로 인한 것 같다고 판단한다고 말했습니다.

3. 방글라데시, 열차 충돌 사고
방글라데시에서 열차 두 대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이번 사고로 최소 17명이 숨지고 100명 이상이 다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사고는 현지시간 23일 오후 3시 30분쯤 수도 다카에서 북동쪽으로 약 60km 떨어진 바이라브시 열차역에서 일어났는데요.
방글라데시 철도청 관계자에 따르면 다카주 키쇼레간지에서 출발해 이 역에 도착한 여객열차가 수도 다카로 향하기 위해 선로를 바꾸던 중,
치타공행 화물열차가 신호를 무시하고 선로로 진입해 여객열차 뒷부분 객차 2대를 들이받았습니다.
충돌이 일어나면서 여객열차 객차 2대가 탈선해 뒤집혔는데요.
현재까지 최소 20구의 주검을 수습했다며, 앞으로 사망자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습니다.

녹취> 라셀 셰이크 / 지역 경찰서장
"지금까지 여러 구의 시신을 수습하는 데 성공했고, 우리는 모든 시신을 구급차를 이용해 현지 병원으로 보냈습니다. 우리는 그곳에서 그들의 가족들에게 시신을 인계할 것입니다."

또 정확한 부상자 수를 말할 수는 없지만 100명 이상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방글라데시에서는 신호체계 부실이나 업무 태만, 시설 노후화 등으로 열차 사고가 잦은 편인데요.
2019년 11월과 지난해 7월에도 열차 사고가 발생해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주요 언론은 보도했습니다.

4. 우주정거장서 식물 재배
중국이 지난 5월 유인우주선 선저우 16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는데요.
현재 중국의 우주정거장 톈궁에 체류하고 있는 우주인들이 우주에서 식물 재배에 한창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중국의 우주정거장 톈궁에 도착한 선저우 16호 우주인들은 현재 이곳에서 다양한 과학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최근 식물 재배를 실험하며 향후 대규모 식재를 위한 탄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두 대의 식물 재배 장치 중 6월 말에 가동을 시작한 첫 장치는 상추 4포기를 수확해냈고, 두 번째 장치는 방울토마토와 파 재배를 위해 8월 중순부터 가동 중인 상황입니다.

녹취> 양 렌제 / 中 우주비행사연구훈련센터 연구원
"이 조명 부품은 식물에게 최적의 빛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한 적절한 주파수와 조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궤도에서 우주 비행사들에 의해 물을 받게 되면 우주에서도 식물이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만들죠."

앞서 선저우 11호와 14호의 우주인들 역시 상추와 쌀, 밀 등을 재배하는 데 성공한 바 있는데요.
이번 식물 재배를 통해 우주를 더 깊이 있게 탐사하고, 미래에 먹거리를 마련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