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석열 대통령, 귀국 직후 '박정희 추도식' 현직 첫 참석
등록일 : 2023.10.27 11:4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 현직 대통령 최초로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 참석해 추도사를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두 손으로 악수를 나누고 함께 박정희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는데요, 어떤 메시지가 나왔는지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살펴봅니다.
이경진 앵커, 나와주세요.

이경진 앵커>
네, 서울입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의 윤 대통령 행보와 주요 정책 현안에 대해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배종찬 /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이경진 앵커>
윤 대통령이 어제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진행된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제44주기 추도식'에 참석했습니다.
추도식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 어떤 의미로 보십니까?

이경진 앵커>
윤 대통령은 추도사에서 92개국 정상에게 박정희를 공부하라고 강조했다고 밝혔는데요, 해당 대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경진 앵커>
윤 대통령은 그동안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존경심을 여러 차례 드러낸 바 있는데요, 추도사 주요 메시지 정리해주신다면요?

이경진 앵커>
의대 정원이 오는 2025년부터 단계적으로 늘어납니다. 아직 증원 규모는 정확히 나오지 않은 상태인데요, 어디까지 공개된 건가요?

이경진 앵커>
우리나라 의사 수는 인구 1000명당 2.2명으로, OECD 평균인 3.7명 대비 최하위 수준입니다.
의대 정원을 늘려야 하는 이유가 뭘까요?

이경진 앵커>
관련해 정부는 어제 정책 추진 당위성을 설명하면서 부족한 의사 수를 확보하기 위한 의사인력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발표했는데요, 관련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경진 앵커>
또 의대 정원 현장 수요조사 계획과 함께 지역·필수의료 정책패키지를 추진한다고 밝혔는데요, 이게 어떤 건가요?

이경진 앵커>
11월부터는 복지부·교육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의학교육점검반'을 통해 대학의 교육 역량을 점검한다는 계획입니다.
대상 대학과 점검 내용 짚어주시죠.

이경진 앵커>
내년부터는 외국인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6개월을 체류해야 건강보험 피부양자가 됩니다.
이제 건강보험 '먹튀' 외국인을 막을 수 있겠군요?

이경진 앵커>
한편 미국이 연방 정부 차원에서 매년 11월 22일을 '김치의 날'로 공식 기념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례적인 채택 배경엔 한미동맹 70주년이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배경과 의미 어떻게 보십니까?

이경진 앵커>
지금까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