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스마트 홈 네트워크 쇼
등록일 : 2007.05.31
미니플레이
지난 30일부터 경기도 일산 국제 전시장에서 ‘2007 스마트 홈 네트워크 쇼’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는 첨단 가전기기와 초고속 통신과 건축, 휴먼 인터페이스 기술이 접목돼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전시회 현장을 찾아가 봤습니다.

김남희 기자>

지난 30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나흘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는 첨단 지능형 주택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2007 스마트 홈 네트워크 쇼’가 개최됩니다.

가정 내 모든 디지털기기와 네트워크가 연계돼, 주택자체가 지능화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 실현되는 것을 의미

건설교통부를 비롯해 산업자원부와 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세계 유일의 홈 네트워크 전문 IT 전시회로써, 2005년 이후 올해로 세 번쨉니다.

지난 30일, 전시회 개막식에는 서종대 건설교통부 주거복지본부장과 김용근 산업자원부 산업정책본부장, 양준철 미래전략본부장, 그리고 이창희 경상남도 부지사와 한국전자산업진흥회 등 전시 주관기관의 대표들도 참석했습니다.

개막식 후 부대행사에서는 홈 네트워크 산업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산업계 · 연구소 인사에게 건설교통부· 산업자원부 ·정보산업부 장관 표창이 수여됐습니다.

이번 전시에 참가한 업체는 대한주택공사와 삼성전자, LG전자 그리고 KT, SK텔레콤 등 주택과 건설, 전자, IT 업체 등의 총 110여 개입니다.

전시분야는 홈 오토메이션과 홈 시큐리티, 홈 엔터테인먼트 등 3가지 분야의 기술과 제품들이 전시돼, 관람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홈 오토메이션은 가정 안의 각 기기들을 자동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전기와 가스의 조절, 계량기 자동계측, 자동 요리기기 등 하우스 컨트롤 그리고 에너지·조명·냉난방·급탕관리 등의 에너지 시스템을 말합니다.

홈 시큐리티는 현관의 방문자를 음성과 영상으로 확인하고 부재 시 녹화해 귀가 후 확인할 수 있으며, 집안의 가스 누출이나, 외부 침입 경보 등 긴급 상황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또 홈 엔터테인멘트는 HDTV로 영화 등 고품격 프로그램 시청을 통해,게임이나 영화, 어학 학습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홈 네트워크는 주택과 가전 · 통신 등 여러 가지가 결합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최근의 웰빙 트렌드의 확산과 함께 국내 시장의 활성화와 수출 산업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세계적 시장조사 기관인 Gartner Group은 세계 홈 네트워크 시장을 2006년 894억 달러에서 2010년 1,620억 달러로, 연평균 1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홈 네트워크 산업이 정착되는 오는 2012년에는 수출 90억 달러, 부가가치 34조원과 27만 명의 고용효과가 나올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2003년 8월 홈네트워크 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지정한 바 있습니다.

건설교통부는 앞으로 홈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설비의 설치 기준과 리모델링 기준 마련과 함께, U-city 건설지원법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