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중대재해 사고백서' 발간···동종·유사 기업 반면교사 [정책현장+]
등록일 : 2023.11.08 09:00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아파트 붕괴, 제조공장 끼임 사고 등 우리 주변에 중대재해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번에 발간한 '중대재해 사고 백서'를 보면, 사고 유형 분석부터 예방을 위한 전문가 제언까지 담겨 있는데요.
어떤 내용인지, 김찬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찬규 기자>
지난해 1월 광주의 한 주상복합아파트가 무너져내렸습니다.
39층에서 시작된 붕괴는 23층까지 연쇄적으로 이어졌습니다.
완공을 앞당기려 겨울철 공사를 무리하게 강행해 콘크리트가 충분히 굳지 않았고 설비 공간인 피트층 설계를 무단으로 변경한 게 원인으로 꼽힙니다.
콘크리트 타설층 하부 3개 층에 가설 지지대를 두어야 하는 의무사항도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붕괴 징후가 수차례 감지됐지만 현장 작업자에게 전달되지 않아 6명이 죽고 1명이 다쳤습니다.

전화 인터뷰> 조규선 / 호서대 안전행정공학과 주임교수
"작업환경이라든지 조직문화 등 다양한 요소에 원인이 있어서 규정대로 준수가 안 되는 경우에 발생하는데 사업주가 묵인하거나 방치하게 되면 결국 중대재해로 이어지는..."

김찬규 기자 chan9yu@korea.kr
"올해 3분기까지 산업재해 사망자 수는 459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 줄었습니다. 하지만 중대형 건설사 사업장에서 잇따른 중대재해로 50억 이상 규모 건설업 분야 사망자 수는 18.3% 증가했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연말까지 건설업종을 집중 점검하는 한편, 산업 현장 재해 예방을 위해 '중대재해 사고백서'를 발간했습니다.
백서에는 앞선 광주 주상복합건물 붕괴 사고를 비롯해 식품 제조공장 끼임 사고, 채석장 붕괴사고 등 10개의 중대재해 사례가 담겼습니다.

인터뷰> 정치환 /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 중대산업재해감독과 사무관
"유사한 사업장에서 어떤 중대재해가 발생했고 왜 발생했는지를 충분히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서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사고 발생 상황 전반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예방 목적의 전문가 제언, 국내외 유사사례로 동종·유사 기업이 반면교사 삼게 한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심동영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손윤지)
중대재해 사고백서는 고용부 누리집과 전자책 플랫폼에서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