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APEC·영국·프랑스·네덜란드···올해 숨가쁜 외교일정
등록일 : 2023.11.08 19:59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첫 소식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달과 다음달에,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데 이어 영국과 프랑스, 네덜란드를 방문합니다.
올해 남은 마지막 두 달까지,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으로서 세일즈 외교를 이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먼저,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올해 마지막으로 참석하는 다자회의에서 역내 경제협력과 기후위기 등 국제 현안을 논의합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이번 APEC 정상회의 참석은 올해 숨가쁘게 전개된 글로벌 책임외교의 방점을 찍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정상들과 별도 양자회담도 하는데, 관심을 모으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 등 구체적인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윤 대통령은 18일 귀국 이틀 후 다시 영국으로 향합니다.
찰스 3세 영국 국왕의 대관식 이후 첫 국빈으로 방문하는 겁니다.
버킹엄궁에서 국빈 행사를 갖고, 리시 수낙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도 합니다.
정상회담에선 디지털과 AI, 사이버안보, 원전, 방산 등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 영국 의회에서 연설을 할 예정이며, '1호 영업사원'으로서 동행하는 경제사절단과 경제 일정도 진행합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실 경제수석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있는 영국과의 경제 협력 관계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전환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윤 대통령은 영국에서 2030년 세계박람회 투표가 열리는 프랑스로 이동합니다.
28일 투표에 앞서 각국 국제박람회기구 대표를 만나 부산엑스포 지지를 호소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최은석)
윤 대통령은 다음 달 12일과 13일 네덜란드 국빈방문으로 올해 마지막까지도 숨가쁜 외교활동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