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샌프란서 한일정상회담·한미일 정상회동
등록일 : 2023.11.17 17:35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APEC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체감 성과를 위해 더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한미일 3국 정상이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이후, 3개월 만에 회동했습니다.
미국 샌프란 시스코에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APEC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만났습니다.
지난 9월 인도 뉴델리 G20 정상회의 이후 두 달 만이자, 올해만 7번째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벌써 7차례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의 신뢰를 공고하게 하고, 한일 관계 흐름을 아주 긍정적으로 이어나가고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약 35분간 진행된 회담에서 두 정상은 외교, 안보, 경제 등에서 양국 협의체가 복원, 재개되고 있는 만큼,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위해 더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또, 미래세대 교류를 유학과 인턴십, 취업에 걸쳐 포괄적으로 확대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상반기 안보정책협의회, 경제안보대화에 이어서 지난달 외교차관전략대화까지 재개되면서 지난 3월 방일 시 합의한 모든 정부 간 협의체가 이제 100% 복원됐습니다."

이번 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정상회동도 이뤄졌습니다.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 이후, 3개월 만입니다.
약 10분간의 회동에서 한미일 정상은 캠프데이비드에서 구축한 포괄적 협력체계가 성공적으로 이어오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윤 대통령은 아울러, 다양한 기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만나 경제, 일자리 등에 대해 환담을 나눴습니다.

문기혁 기자 / 미국 샌프란시스코>
윤 대통령은 샌프란시스코 APEC 일정을 마치고 내일(18일) 귀국한 뒤, 이틀 후 영국과 프랑스로 순방 일정을 이어갑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