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개최지 결정 '임박'···사우디 강세 속 '역전승' 기대
등록일 : 2023.11.24 20:01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발표는 우리 시간으로 28일 자정, 그러니까 29일 0시 쯤으로 예상되는데요.
3파전을 벌이고 있는 우리나라와 사우디, 이탈리아는 투표 마지막까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저는 2030년 엑스포 최종 투표가 이뤄질 파리에서 각국 BIE(국제박람회기구) 대표들을 직접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을 펼칠 것입니다."

최종 개최지가 결정되기까지의 과정을, 신국진 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신국진 기자>
유치 의향서 신청 순서에 따라 우리나라는 기호 1번, 이탈리아 2번, 사우디아라비아 3번으로 확정됐습니다.
회원국 182곳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BIE 총회에서는 유치 의사를 밝힌 3개국이 5차 경쟁 PT에 나섭니다.
PT 순서 역시 배정된 기호 순서로 우리나라, 이탈리아, 사우디 순으로 각각 20분씩 진행됩니다.
PT가 종료된 뒤, 개최지 투표는 프랑스 시간으로 28일 오후 4시, 우리 시간으로는 오는 29일 0시 시작됩니다.
후보지 3곳 가운데 한 곳이 전체의 3분의 2인 122표 이상을 득표하면 개최지 선정은 끝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게 된다면 표가 가장 덜 나온 후보지를 지우고, 남은 두 곳이 결선 투표를 치릅니다.
현재 공개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를 지지한 곳은 60~70곳.
정부는 3위로 예상되는 이탈리아를 제외하고,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면 로마 지지표를 흡수해, 역전승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우디가 최근 아프리카 50개국을 대상으로 10년 동안 32조 3천억 원을 투자하는 리야드 선언을 채택하며 반격에 나선 가운데 우리 정부의 전략은 '부산 이니셔티브'입니다.
투표일 당일, 국가별 '맞춤형' 지원 방안을 공개하고, 기후위기 같은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대의 힘을 강조할 계획입니다.
또한, 반도체·청정에너지 등 혁신기술 선도 국가라는 점과 K-팝과 드라마 문화·콘텐츠 강국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영국 국빈방문 기간 BIE 대표들과 모든 행사를 소화하며 막판까지 노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저는 2030년 엑스포 최종 투표가 이뤄질 파리에서 각국 BIE(국제박람회기구) 대표들을 직접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을 펼칠 것입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재계 총수들도 윤 대통령과 함께 파리에 총 집결해 힘을 보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