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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시설 공급 시기 단축···주요 계획과 의미는?
등록일 : 2023.12.07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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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진 앵커>
정부는 최근 비장셩제장관회의에서 '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앞으로는 신도시를 개발할 때 도로와 철도망 구축에 걸리는 기간을 단축한다는 계획인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관련 내용을 손석우 경제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손석우 / 경제평론가)

이경진 앵커>
구체적인 이야기에 앞서서 수도권 신도시들의 교통난 문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김포와 광명, 구리와 하남시 주민을 대상으로 서울 편입에 관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는데요.
역시 교통난 해소를 가장 원하고 있다고요?

이경진 앵커>
아무래도 이러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것은 그만큼 서울 인근의 경기 중소도시들의 교통난이 심각하다는 방증이겠죠?

이경진 앵커>
한편 최근 3년간 경기도가 서울시에 요청한 버스노선의 증차를 요청했지만, 이 중 44%가 퇴짜를 맞았다고 하는데요.
이 부분도 이야기 나눠볼까요?

이경진 앵커>
이러한 수도권 신도시들의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신도시 광역교통망 신속 구축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포함되었나요?

이경진 앵커>
그리고 도로와 철도 건설 사업을 추진하면서 필요한 각종 행정절차와 예비타당성조사를 개선하는 내용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관련하여 어떤 개선안이 나왔는지도 설명해 주시죠.

이경진 앵커>
그렇다면 정부는 이러한 광역교통 개선 대책을 통해 어느 정도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보고 있나요? 기대효과와 향후 계획 부분도 살펴볼까요?

이경진 앵커>
그리고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에 수도권 신규 택지를 발표했습니다.
KTX와 GTX를 비롯한 광역철도망 연결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이경진 앵커>
지난 4일이었죠, 국토부는 GTX-A 노선의 내년 3월 개통을 앞두고 종합 시험 운행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정식 개통 절차가 진행되는지 설명해 주시죠.

이경진 앵커>
지금까지 손석우 경제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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