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민원대응·문서작성 AI로 해결···행정 품질 향상 기대
등록일 : 2023.12.13 21:23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주민센터 같은 곳에서 행정 처리가 너무 오래 걸려서 답답해 했던 경험들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사실 공무원들도 법령을 일일이 찾아보고 해야 되다 보니까 시간이 걸리는 건데요.
정부가 관련법과 사례까지 알아서 척척 찾아주는 인공지능 행정업무 서비스를 개발하고 검증까지 마쳤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얼마 전 교통사고를 당한 A 씨.
사고 장면이 담긴 CCTV를 받기 위해 지자체를 찾았습니다.
지자체에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공개 여부를 판단하는 절차에 들어갔는데, 살펴볼 규정이 많다 보니 A 씨가 영상을 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올해 임용된 새내기 공무원 B 씨.
아직 업무가 익숙하지 않습니다.
업무를 처리할 때마다 법령과 행정 지침을 찾다 보니 오랜 시간이 걸리고 민원인도, B 씨도 지칩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이처럼 행정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AI 행정지원 서비스가 개발됐습니다. 행정업무에 AI가 어떻게 적용됐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행정지원 서비스에 민원 내용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자 곧바로 관련 법 규정과 사례가 나옵니다.
이어 민원인에게 전달될 답변까지 AI가 생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문서 작성도 도와줍니다.
원하는 문서 양식과 문서에 들어갈 키워드를 입력하자 5초 만에 보고서 작성을 마칩니다.
행사 계획안을 입력했더니 여섯 단락이 넘는 연설문까지 만들어냅니다.
정부는 AI 행정지원 서비스 실증 결과 민원 내용 파악과 정보 검색, 답변 작성 등 행정업무 상당 부분이 개선됐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 담당자가 단순하고 반복적인 행정업무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녹취> 조아라 / 행정안전부 정보공개과장
"공무원들이 반복적 업무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여서 대민 서비스나 복지 서비스 향상, 창의적인 정책 대안 발굴 등에 시간을 많이 투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행정의 품질이 좀 더 향상될 것이라 생각하고..."

행정안전부는 내년부터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무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범 운용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내년도 정보화전략계획에도 AI 행정지원 서비스를 반영하고, 범정부 AI 공통 기반 플랫폼 구축에 나설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백영석 김준섭 / 영상편집: 김예준)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