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기업 총수와 ASML 방문···"필요한 모든 지원 다 할 것"
등록일 : 2023.12.16 17:44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윤 대통령은 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 생산 업체인 네덜란드 기업 ASML 본사를 찾았습니다.
윤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에 기업을 방문한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우리 기업에 대한 협력 강화를 당부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 소식은 김찬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김찬규 기자>
첨단 반도체 제조의 핵심인 노광 장비를 세계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기업 ASML.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ASML 본사를 방문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ASML 방문은 저의 해외순방에서 첫 번째 기업 방문이기도 합니다. ASML이 만들어낸 반도체 산업의 혁신은 인공지능, 5G, 모빌리티 등 4차 산업혁명의 강력한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외국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차세대 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클린룸'도 둘러봤습니다.
이번 방문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최태원 SK 회장이 동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ASML 측에 우리 기업과 긴밀히 협력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기업과 ASML이 3건의 MOU를 체결해 양국 반도체 협력이 실질적인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특히 삼성과 ASML은 내년에 1조 원을 투자해 한국에 R&D 센터를 설립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두 기업은 앞으로 초미세 제조 공정을 공동 개발하게 됩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협력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양국 정부 간 직접 소통 채널을 강화하고 필요한 모든 지원을 다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의 이번 ASML 방문에는 네덜란드 국왕이 동행했는데, 두 정상은 반도체 핵심 재료인 웨이퍼에 공동으로 서명해 반도체 동맹 구축의 의미를 다졌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