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빌딩 확산···2035년까지 1만 동 조성
등록일 : 2023.12.19 1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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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환 앵커>
스마트 플러스 빌딩, 들어보셨습니까.
로봇과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등 그야말로 최첨단 기능들이 어우러진 빌딩을 말하는데요.
모지안 앵커>
정부가 내년 시범 모델 사업 추진을 시작으로, 오는 2035년까지 만 동의 스마트 플러스 빌딩을 짓겠다는 구상을 내놓았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외부 기온 변화에 따라 창문 블라인드가 올라가고, 건물 내 사람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인식해 조명이 켜집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 빌딩입니다.
스마트+ 빌딩 활성화 로드맵 발표
(장소: 경기 성남시, 네이버 1784)
정부가 이러한 기술에 더해 로봇과 도심항공교통, 자율 주행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까지 집약된 스마트+ 빌딩 확산을 위한 청사진을 내놓았습니다.
자율주행차 전용 주차장은 물론, 건물 내부에는 자율주행 로봇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옥상에는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장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부는 우선 UAM과 자율주행, 스마트물류 등 첨단 모빌리티 시대에 맞춘 건축기준을 마련하고, 용적률과 건폐율 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도심내에서의 수직 이착륙, 도심항공을 위한 건물형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이 되겠죠. 그리고 자율 주행차에 맞는 주차공간의 변신, 그리고 여러가지 모빌리티들을 복합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또 대표적인 스마트 플러스 빌딩 구축 성공 사례도 만들어 나갈 방침입니다.
관련 업계 전문가들과 스마트+ 빌딩 적용 공동 연구 MOU를 체결해 서울 고속 버스터미널과 가천길병원에 UAM 이착륙장과 교통 환승 체계를 구축하는 등 실제 구현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건물 내 로봇 기술 적용을 위해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에 로봇 친화형 공동주택 조성을 위한 특별설계 공모를 내년 상반기 진행하고, 기존 건축물도 스마트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권 단위로 주거지역 내 소규모 로봇 물류거점 조성을 허용할 방침입니다.
다가오는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한 기술 실증도 추진합니다.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에 자율주차 유형을 추가하고, 자율주차 지원 로봇을 설치할 경우 공동주택에 기계식 주차장을 허용하는 등 관련 규제 완화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5년까지 스마트+빌딩 인증 건축물 1만 동을 전국에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2035년까지 UAM과 자율주행 상용화가 원활히 추진될 경우 건축 산업 매출 약 12조 원 유발과 신규 일자리 13만 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심동영 /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민혜정, 강은희)
이리나 기자rinami@korea.kr
"정부는 앞으로 스마트 +빌딩 정책 추진 체계를 구축해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2025년까지 특별법 제정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스마트 플러스 빌딩, 들어보셨습니까.
로봇과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 등 그야말로 최첨단 기능들이 어우러진 빌딩을 말하는데요.
모지안 앵커>
정부가 내년 시범 모델 사업 추진을 시작으로, 오는 2035년까지 만 동의 스마트 플러스 빌딩을 짓겠다는 구상을 내놓았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외부 기온 변화에 따라 창문 블라인드가 올라가고, 건물 내 사람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인식해 조명이 켜집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 빌딩입니다.
스마트+ 빌딩 활성화 로드맵 발표
(장소: 경기 성남시, 네이버 1784)
정부가 이러한 기술에 더해 로봇과 도심항공교통, 자율 주행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까지 집약된 스마트+ 빌딩 확산을 위한 청사진을 내놓았습니다.
자율주행차 전용 주차장은 물론, 건물 내부에는 자율주행 로봇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옥상에는 도심항공교통 이착륙장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정부는 우선 UAM과 자율주행, 스마트물류 등 첨단 모빌리티 시대에 맞춘 건축기준을 마련하고, 용적률과 건폐율 완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도심내에서의 수직 이착륙, 도심항공을 위한 건물형 버티포트, 수직 이착륙장이 되겠죠. 그리고 자율 주행차에 맞는 주차공간의 변신, 그리고 여러가지 모빌리티들을 복합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또 대표적인 스마트 플러스 빌딩 구축 성공 사례도 만들어 나갈 방침입니다.
관련 업계 전문가들과 스마트+ 빌딩 적용 공동 연구 MOU를 체결해 서울 고속 버스터미널과 가천길병원에 UAM 이착륙장과 교통 환승 체계를 구축하는 등 실제 구현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또 건물 내 로봇 기술 적용을 위해 3기 신도시인 고양 창릉에 로봇 친화형 공동주택 조성을 위한 특별설계 공모를 내년 상반기 진행하고, 기존 건축물도 스마트 기술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권 단위로 주거지역 내 소규모 로봇 물류거점 조성을 허용할 방침입니다.
다가오는 완전 자율주행 시대에 대응한 기술 실증도 추진합니다.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에 자율주차 유형을 추가하고, 자율주차 지원 로봇을 설치할 경우 공동주택에 기계식 주차장을 허용하는 등 관련 규제 완화도 검토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35년까지 스마트+빌딩 인증 건축물 1만 동을 전국에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2035년까지 UAM과 자율주행 상용화가 원활히 추진될 경우 건축 산업 매출 약 12조 원 유발과 신규 일자리 13만 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심동영 /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민혜정, 강은희)
이리나 기자rinami@korea.kr
"정부는 앞으로 스마트 +빌딩 정책 추진 체계를 구축해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2025년까지 특별법 제정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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