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중소기업 재기지원 활성화···기술·사업성 평가 70%로 상향
등록일 : 2023.12.20 11:4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사업에 실패한 경우 재기에 나서기까지 상당한 용기가 필요한데요.

강민지 앵커>
정부가 재도전에 나서는 기업의 기술·사업성 평가 비중을 높이는 등 재기 지원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10년 전 소프트웨어 관련 창업을 했지만, 결국 폐업을 결정한 곽유현 씨.
2020년 기어와 감속기를 주력 상품으로 재창업에 나섰습니다.
사업을 다시 시작하면서 정부의 재도전성공패키지를 통해 성장 매출 15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인터뷰> 곽유현 / 이스턴기어 대표이사
"재창업에서 실제로 성공할 수 있던 이유는 정부의 지원이 절반 이상이라고 봅니다.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과정들은 상당히 체계적으로 돼 있습니다. 예비창업부터 성장 단계까지..."

중소벤처기업부가 '2023 재도전의 날'을 맞아 중소기업 재기지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먼저 성실경영 심층평가 제도를 개선합니다.
성실경영 심층평가는 재창업 전 분식회계, 고의부도 등을 하지 않고 기업을 성실하게 경영했는지 평가해 재창업지원사업 대상자 선별에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실적과 재무를 위주로 평가했다면, 앞으로는 기술·사업성 평가 비중을 50%에서 70%로 상향하는 등 사업화 가능성에 초점을 둡니다.

녹취> 이 영 /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에 비해 재창업하신 분들의 생존률이 거의 두 배에 달하고 있습니다. 실패라는 말로 우리의 기세를 꺾는 것이 아니라 재도전이라는 말로..."

신용 정보 블라인드 처리 대상도 확대됩니다.
성실경영 심층평가 통과 시 파산, 회생, 연체기록 등 부정적 신용정보를 금융기관에 미제공함으로써 기업인의 신용도를 높이고 자금 활로를 여는 겁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또 정부는 창업 인정 기준을 변경하는 등 창업 진입 장벽을 낮춥니다."

기존에는 동종업종으로 재창업 시 기존 사업을 폐업하고 3년 경과 후에만 창업으로 인정했지만, 이제부터는 동종 분야라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신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평가를 거쳐 창업으로 인정합니다.
한편 정부는 사업실패로 발생한 구상채무 중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이 보유한 특수채권은 법인으로 재창업 시 지분으로 출자전환 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채무가 투자로 전환되면, 재창업자는 채무 굴레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취재: 김윤상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