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무력충돌 상당 기간 계속" [월드 투데이]
등록일 : 2023.12.27 13:15
미니플레이
김유나 외신캐스터>
월드투데이입니다.

1.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무력충돌 상당 기간 계속"
이스라엘군은 하마스를 상대로 한 가자지구 무력충돌이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주요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헤르지 할레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은 현지시간 26일 이스라엘 남부 가자지구 접경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자지구 북부의 하마스 대대 해체를 거의 완료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 전쟁은 필수적이면서도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복잡한 영토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만큼, 전쟁은 수개월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헤르지 할레비 / 이스라엘군 참모총장
"이 전쟁은 필수적이고 달성하기 쉽지 않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전쟁은 수개월 동안 계속될 것이고, 우리는 우리의 업적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사용할 것이죠."

한편 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은 현재 가자지구뿐만 아니라 7개 전선에서 공격받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이 가운데 6곳의 전장에서 반격을 가했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요아브 갈란트 / 이스라엘 국방부 장관
"우리는 가자와 레바논, 시리아, 서안, 이라크, 예멘, 이란 등 7개 전선으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이 전장 중 6곳에서 대응하고 조치를 취했죠."

또 우리에게 맞서는 자는 잠재적 공격 목표가 될 수 있음을 명백히 밝힌다며, 누구도 면책받지 못한다고 강조했습니다.

2. 예멘 반군 "홍해 선박 미사일 공격"
예멘 반군이 현지시간 26일 홍해에서 선박을 공격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멘 반군 후티의 야히야 사리 대변인은 홍해에서 3차례 경고를 무시한 상업용 선박 MSC 유나이티드호를 겨냥해 미사일을 쐈다고 밝혔는데요.
또 사리 대변인은 후티 반군이 이스라엘 남부 항구 도시 에일라트와 팔레스타인 점령지 내 다른 곳의 군사시설을 겨냥해 여러 대의 드론을 출격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야히야 사리 / 예멘 반군 후티 대변인
"살해와 파괴, 포위, 기아로 계속 고통을 받는 팔레스타인인들을 지지하기 위해 예멘 후티는 해군 미사일을 사용하여 상업용 선박 MSC 유나이티드호를 상대로 표적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후티 반군은 지난달 14일 처음으로 하마스와 충돌 중인 이스라엘 선박을 공격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최근까지 홍해를 지나는 선박을 나포하거나 공격했는데요.
계속되는 후티의 공격으로 글로벌 해운사와 에너지 업체 등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최단 항로인 홍해-수에즈운하-지중해 루트를 포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스웨덴 나토 가입안, 튀르키예 의회 상임위 통과
튀르키예 의회 외교위원회는 현지시간 26일 스웨덴의 나토 가입 비준안을 가결했다고 주요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이로써 장기간 표류해온 스웨덴의 나토 가입은 한층 가까워졌는데요.
지난달 16일 튀르키예 집권당 정의개발당이 외교위에서 일부 사안에 해명이 필요한 데다 스웨덴과의 협상이 충분히 성숙하지 못했다며 비준안 논의를 중단한 지 약 한 달 반만에 이루어진 결과입니다.

녹취> 푸아트 옥타이 / 튀르키예 외교위원장
"스웨덴 당국이 현재까지 취한 조치와 그들의 공약은 만족스럽게 느껴졌습니다."

이날 상임위를 통과한 나토 가입 승인 안건은 의회 본회의 의결과 대통령 서명을 거쳐 최종 비준되는데요.
다만 튀르키예 의회는 최종 비준 시점을 구체적으로 못 박지는 않았습니다.

4. 미국, '애플워치 수입 금지' ITC 결정 인정
미국 정부가 현지시간 26일 특허권 침해 분쟁과 관련해 애플워치 일부 기종의 수입을 금지한 국제무역위원회 ITC 의 결정을 그대로 인정했습니다.
국제무역위원회는 지난 10월 애플이 의료기술 업체 마시모의 혈중 산소 측정 기술 특허를 침해했다고 판단하고, 해당 기술이 들어간 애플워치의 미국 수입 금지를 명했는데요.
미국무역대표부는 신중한 협의 끝에 국제무역위원회의 결정을 뒤집지 않기로 했다며 이 결정이 최종적으로 확정됐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대니얼 아이브스 / 미국 웨드부시증권 애널리스트
"애플은 본질적으로 업체(마시모)의 특허를 가져갔고 기본적으로 이는 위반 사항입니다. 현재 소비자들은 미국에서 애플워치를 구매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애플은 이날부터 특허권 침해 분쟁과 관련된 애플워치 일부 기종을 미국으로 수입하지 못하게 됐는데요.
애플은 이번 결정에 대해 연방순회항소법원에 항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5. 페루, 전통 싸움 축제 '타카나쿠이'
사람들이 1대1로 열띤 격투를 벌이고 있는 이곳은 남미 국가 페루입니다.
페루에서는 연말마다 전통 싸움 축제인 '타카나쿠이'를 개최하고 있는데요.
해묵은 감정을 털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자는 취지에서 열린 축제입니다.

녹취> 축제 참가자
"우리는 매년 12월 말에 공연되어온 우리의 전통 타카나쿠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 위대한 타카나쿠이가 이곳에서 열리고 있죠."

참가자들은 상대를 지목해 1대1로 격투를 벌인 뒤 서로 껴안고 춤을 추며 화해의 의식을 치르는데요.
다소 격해보이지만 모든 참가자들이 묵은해의 앙금을 풀고 홀가분하게 새해를 맞이할 수 있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월드투데이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