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블링컨, 이스라엘 방문···확전 방지 논의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4.01.10 17:55
미니플레이
김유나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블링컨, 이스라엘 방문···확전 방지 논의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이 또다시 이스라엘을 방문했는데요.
블링컨 장관은 이스라엘 관리들을 만나 전쟁 확대 방지를 위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하마스를 지지하는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와 이스라엘 간 무력충돌이 격화하면서 전쟁이 역내 분쟁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요.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또다시 이스라엘을 찾아 역내 긴장 완화를 위한 노력에 나섰습니다.
블링컨 장관은 먼저 가자지구에서 민간인 희생, 특히 아동의 희생이 너무 크다고 개탄했는데요.
그러면서 가자지구 민간인의 추가 희생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미국 국무장관
"가자지구의 민간인들, 특히 어린이들의 일일 사망자 수는 너무 높습니다. 우리는 이 전쟁이 가능한 한 빨리 끝나기를 원합니다. 너무나 많은 생명을 잃었고, 너무나 많은 고통이 있었죠."

또 이스라엘에 전후 가자지구 재건을 위해 온건한 팔레스타인 지도자들과 협력할 것을 촉구하고,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포함해 역내에 항구적이고 지속 가능한 평화 보장 방안의 필요성을 거듭 밝혔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미국 국무장관
"이번 방문에서 만난 모든 파트너들은 장기간 지속되는 폭력의 순환을 끝내고 이스라엘의 안전을 보장하는 지속적인 해결책을 지지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을 포함한 지역적 접근법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가자지구 북부 피란민을 귀가시키기 위한 유엔 주도의 상황평가 진행에도 합의했다고 밝혔는데요.
이를 통해 피란길에 오른 팔레스타인 주민이 안전하게 귀가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 쿠바, 휘발윳값 5배 이상 인상
카리브해 섬나라 쿠바에서는 수년째 연료 부족 사태를 겪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다음 달부터 쿠바에서는 휘발윳값이 5배 이상 오를 예정입니다.
쿠바 정부는 2월 1일자로 휘발유 및 디젤 가격을 일제히 인상하기로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쿠바 주민들이 자동차 연료로 많이 쓰는 일반 휘발유와 일반 디젤의 경우 현재 25페소로 책정된 공식 가격은 132페소로 5배 이상 급등하는데요.
고급 휘발유 역시 현재 37.5페소에서 198페소로 대폭 상향 조정될 예정입니다.
휘발윳값이 한꺼번에 5배나 인상되면서 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고조되고 있습니다.

녹취> 하비에르 / 쿠바 주민
"저는 가격이 오르기 전에 얼른 휘발유를 채우기 위해 이곳에 왔어요. 상당한 폭의 인상이라 얼른 서둘러서 기름을 넣으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녹취> 콜데로 / 쿠바 주민
"이 조치는 경제적으로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것 같아요. 모든 것의 가격이 상승할 것 같습니다."

쿠바 정부는 또 기존 쿠바 페소 대신 달러로만 결제할 수 있는 주유소 20여 곳을 새로 개설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는데요.
블라디미르 레게이로 재무 및 물가부 장관은 이 같은 조치가 국제 시장에서 연료를 구매하는 데 필요한 외화를 조달하기 위한 방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3. 제브라피시, 인간 질병의 비밀 밝혀
작은 열대어인 제브라피시는 인간 유전자와 90% 일치하는 어류인데요.
이렇게 인간과 유전형질이 비슷한 제브라피시가 최근 인간 질병의 비밀을 밝힐 열쇠 역할을 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크기 5CM 정도의 작은 물고기인 '제브라피시'는 유전자의 90%가 인간과 일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스웨덴 스톡홀름의 과학자들은 인간과 유사한 유전형질을 이용해 약 2만 마리의 제브라피시들을 이용해 다양한 질병의 원인을 밝히고 신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녹취> 라스 브라우티감 / 스웨덴 과학자]
"제브라피시는 지난 20년 동안 의학 연구와 기초 연구를 위해 정말로 중요한 유기체 모델이 되었습니다."

특히 뇌 질환 치료제 연구와 암 치료제 연구 등에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생명 주기가 짧고 온몸이 투명하다는 점도 연구에 매우 용이한 부분이라고 합니다.

녹취> 라스 브라우티감 / 스웨덴 과학자
"짧은 수명 주기는 실험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매우 빠르게 발달하는 유기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짧은 시간에 장기 발달을 연구하고, 뇌 질환이나 다른 종류의 암 질환을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제브라피시를 통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돼 질병 치료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랍니다.

4. 인도, 연날리기 축제
인도에서는 힌두교 최대 명절인 마카르 산크란티를 기념하기 위해 연날리기 축제가 열렸습니다.
마카르 산크란티는 힌두교 달력상 낮의 길이가 점점 길어지기 시작하는 날을 축하하기 위한 명절로, 힌두교 최대 명절 중 하나인데요.
인도에서는 힌두교 최대 명절 마카르 산크란티를 앞두고 이를 기념하기 위해 연날리기 축제가 열렸습니다.
이번 연날리기 축제에는 70개 이상 국가에서 150명 이상의 선수들이 참가했습니다.

녹취> 엠마 / 대회 참가자
"이곳에서 많은 친절한 인도 사람들을 만났고, 환영도 받았습니다. 이곳에서는 항상 두 팔을 벌리고 환영받는 기분이 드네요."

녹취> 알렉스 / 대회 참가자
"정말 좋았어요. 저는 이 축제에 참여하는 것이 정말 즐겁습니다."

각양각색 선수들의 개성이 담긴 연들이 인도의 푸른 하늘을 장식했는데요.
선수들은 각자의 희망과 바람을 담아 연을 하늘 높이 날렸습니다.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연처럼 선수들의 희망과 바람도 함께 날아올랐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