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소상공인 40만 명 대출이자 경감···KTX 최대 30% 할인
등록일 : 2024.01.16 20:19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설 민생안정대책, 계속해서 금융과 교통 분야입니다.
정부는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대출이자 부담을 줄여주기로 했습니다.
또 고속철도의 역귀성 승차권을 최대 30% 할인하고, 고속도로 통행료도 면제합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장소: 세종시 조치원읍)

설을 앞둔 소상공인들이 저마다의 고충을 털어놓습니다.

현장음>
"지금 경기를 얼마나 심하게 타는지 인건비 줄게 걱정이라니까."
"언니네 그렇게 잘되는데?"
"그럼"

옷 가게를 운영하는 상인은 지난해 고금리와 고물가로 지갑을 여는 손님이 확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인터뷰> 김은미 / 상인
"경제가 정말 많이 힘들잖아요. 저도 여기서 장사를 10년 넘게 했는데, 코로나 때보다 더 힘들다... 손님들이 오셔서 '왜 이렇게 오래간만에 오셨냐'고 물어보면 어렵다고 많이 이야기하세요. 금리 인하나 지원 같은 것 많이 해주시면 참 고맙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정부가 설을 앞두고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추진합니다.
먼저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 40만 명을 대상으로 이자 부담을 줄입니다.
이를 통해 최대 150만 원 수준의 이자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부가세와 법인세 납부기한도 연장합니다.

인터뷰> 최상목 / 경제부총리
"중소·영세사업자 128만 명에게 부가세·법인세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부가세 환급금을 조기 지급할 방침입니다."

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5천억 원 규모의 저리 대환대출을 신설해 2월부터 접수를 개시합니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명절 유동성 지원을 위해 1조 8천억 원 규모의 융자·보증도 공급합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한편 정부는 KTX와 SRT 등 고속철도의 역귀성 승차권을 최대 30% 할인하는 등 다양한 교통정책을 마련했습니다."

KTX는 4인 가족 동반석에 15% 할인도 제공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면제됩니다.
9일 오전 0시부터 13일 오전 0시까지 고속도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고속도로 휴게소별로 간식 꾸러미 할인 상품이 판매되는가 하면, 휴게소 2만 원 이상 이용객을 대상으로 지역 관광지 할인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아울러 설 연휴 기간 항공 수요 증가에 맞춰 중국·동남아 등 국제선 운항을 지난해 말 대비 약 10% 증편합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송기수 / 영상편집: 김예준)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