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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리포트
등록일 : 2007.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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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 통계에 따르면 어린이 교통사고의 사망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00년에 비해선 절반 가까이나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와 비교했을 때 아직 높은 수치라고 합니다.

이번 주 <현장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의 어린이 교통사고 실태와 예방 대책을 함께 짚어봤습니다.

김종학 기자>

지난 5월 3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순 초등학교에서 민관합동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어린이 교통사고 Zero 실현 선포식`이 열렸습니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어린이 교통안전 실천 강령’ 발표와 함께, 교통안전 뮤지컬과 어린이 교통사고 사고사례에 대한 실습교육이 진행됐습니다.

또한 초등학생과 유치원생 100여명이 참여해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안전한 횡단보도 건너기를 체험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하지만, 이런 행사의 배경엔 우리의 부끄러운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이 있었습니다.

2000년 이전까지만 해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한 해 3만 건 이상.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어린이 안전원년을 선포하고, 관련 부처가 공동으로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을 추진해왔습니다.

경찰청에서도 어린이 보호구역을 재정비 하고 각종 캠페인을 통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우리나라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는 276명.

2000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다른 국가에 비해 아직도 높은 만큼 경찰은 올해 어린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234명 아래로 더 낮출 계획입니다.

어린이 교통사고의 특징은 성인에 비해 보행 중 사고가 많은 것.

보행 중 사고를 줄이기 위해 1995년에 처음으로 도로교통법을 통해
어린이보호구역이 지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초등학교와 유치원 등의 반경 300m안에는 교통안전 시설물과 과속방지턱 등 도로부속물이 설치됐습니다.

현재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모두 만 3천여개소.

과거, 어린이 보행 공간이나 표지판 등의 정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던 2000년에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가 무려 751건으로, 모두 19명의 어린이가 숨졌습니다.

하지만 경찰에서 매년 어린이 보호구역을 재정비한 결과, 지난해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323건, 사망자는 9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만이 아닌 통학차량에 의한 사고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도로교통법에는 어린이보호차량 등록 기준으로 차량의 발판 부착과 운행시 보호자 탑승 등이 명시돼 있지만 유명무실한 현실입니다.

학원들의 무감각한 안전 의식 속에서 2005년에만 25명의 어린이가 통학 차량에 의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일부 영세한 학원이나 어린이집의 현실을 고려한 차량 등록비용 지원 대책과 함께, 규정에 따른 확실한 단속이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경찰청에서는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관련법과 함께 본격적인 교통교육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교통 선진국인 일본의 경우 이미 의무화 돼있는 교통안전 교육.

인프라가 부족했던 과거와 달리 우리나라도 전국의 지방별로 대규모 교통학습장을 건립 중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교통학습장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군산 어린이교통공원.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2만 4천여 평 부지에 각종 교통학습 시설이 설치돼 있습니다.

최근에 개소한 공주 지역을 제외한 군산과 대구, 진주 등 6개 지역의
연간 교육인원은 많을 경우 2만 2천명에 이릅니다.

현재 교통체험학습장이 건설 중인 대전과 제주 등 7개 지역은 내년 말까지 모두 완공할 예정입니다.

교통안전 교육은 어린이들이 사고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할 뿐 아니라 아이들이 성인이 됐을 때 성숙한 교통의식을 지닐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활성화될 필요가 있습니다.

스쿨존과 교육시설에 대한 꾸준한 투자로 전체 어린이 교통사고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운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 수 있는 경찰의 홍보와 계도가 지속되길 기대해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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