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GTX-A 올해 개통···'출퇴근 30분 시대' 성큼
등록일 : 2024.01.26 20:08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교통난 해소를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 이후 출퇴근 30분 시대 실현을 위한 후속조치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당장 두 달 뒤에 GTX-A 노선의 일부 구간이 개통되고, 중심역의 역할을 하게 될 서울역은 주요 구조물 공사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박지선 기자가 보도합니다.

박지선 기자>
(장소: GTX 서울역 공사현장, 25일 오후)

지표면에서 무려 60m 떨어진 지하공간에서 공사 인부들이 분주하게 움직입니다.
너비 11m에 달하는 대형터널이 곡선 궤도를 그리며 펼쳐집니다.
총 3개 층으로 구성된 GTX 서울역의 공사 현장입니다.
현재 주요 구조물 설치가 완료됐고 기계설비 등 시스템 공사만 남겨두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화수 / GTX-A 5공구 현장소장
"80% 정도 공정 진행되어 있습니다. 연말 개통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승강장 공사와 함께 건축 기계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한 민생토론회 이후 출퇴근 교통여건 개선을 위한 후속조치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먼저, 경기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 연결하는 GTX-A 노선이 계획보다 앞당겨 운행됩니다.
운정과 서울역 구간이 올해 안에 개통되고 수서-동탄 구간은 3월 말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각 구간 이동시간이 기존에 약 1시간 20분에서 20분까지 단축됩니다.
수도권에서 서울 주요 도심까지 출퇴근 시간이 절반 넘게 줄어드는 겁니다.
인천과 경기 남양주 마석역을 연결하는 GTX-B 노선은 상반기에 착공에 들어갑니다.
개통되면 인천부터 서울역까지 기존 95분에서 30분으로 이동시간이 줄어들 전망입니다.
GTX-C 노선은 사업 계획이 발표된 지 12년 만에 착공식을 거쳐 이달 첫 삽을 뜹니다.
경기 북부와 남부 지역을 세로축으로 연결하는데 덕정에서 삼성역까지 29분 만에 주파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수도권 동서남북을 잇는 GTX 주요 노선 개통 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출퇴근 30분' 시대에 성큼 다가서게 됐습니다.

녹취> 박상우 / 국토교통부 장관
"출퇴근 시간을 크게 줄이고 그 시간을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 여가를 즐기는 시간으로 만들어드리겠습니다. GTX의 추진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고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울 인근 주요 신도시들의 고질적인 교통문제도 손봅니다.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리는 김포 골드라인은 오는 6월부터 6편 증차 운행하고 출근시간 광역버스는 운행횟수를 현재 80회에서 120회 이상 늘립니다.
또 서울 방향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에는 출근 시간에만 버스 전용차로를 운영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김민지)
이 밖에도 정부는 2층 버스와 급행버스 도입, 좌석예약제 확대 등을 통해 수도권 출퇴근 교통난을 줄여나간단 방침입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