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신원식 장관, 중동 3개국 방문···방산협력 성과 주목
등록일 : 2024.02.01 17:3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아랍에미리트와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등 중동 3개국을 공식 방문합니다.
신 장관은 국가별로 국방장관 회담을 갖고 국방 방산협력을 논의하는데요.
이들 3국과는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방산협력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이번 회담 결과가 주목됩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현아 기자>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취임 후 첫 해외 출장으로 중동 3개국 방문길에 오릅니다.

녹취>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오늘(1일)부터 7일까지 UAE,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를 방문해 국가별 국방장관 회담을 갖습니다."

먼저 신 장관은 1일부터 3일까지 UAE를 방문해 모하메드 빈 무바라크 알 마즈루이 국방특임장관과 회담을 갖습니다.
또 아크부대를 방문해 해외파병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입니다.
이어 3일부터 5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를 찾아 리야드에서 개최되는 제2회 세계방산전시회, WDS에 참석합니다.
WDS는 사우디가 격년으로 개최하는 방산전시회로 올해는 750여 개 업체가 참여할 전망입니다.
5일부터 6일까지는 카타르를 방문해 칼리드 빈 모하메드 알 아티야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회담합니다.
앞서 지난해 윤석열 대통령은 이들 3개 나라를 국빈 방문해 정상회담을 하고 안보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신 장관의 이번 3개국 방문이 정상회담에 대한 국방부 차원의 후속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이번에 방문하는 3개국은 우리나라와 방산분야에서 많은 협력 성과가 있었거나 풍부한 잠재력을 보유한 국가라면서, 보다 중장기적이고 전략적인 관점에서 방산협력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사우디 국빈방문을 계기로 대공방어체계, 화력 무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규모 방산 협력 논의가 막바지 단계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신 장관의 이번 방문 기간 우리나라와 방산협력 공감대가 형성된 이들 국가와 구체적인 방산수출 계약이 성사될 지도 관심입니다.
한편 북한이 연초부터 도발을 이어가며 위협수위를 높여가는 가운데 신 장관은 중동 3개국 방문을 계기로 북한 도발 억제와 한반도 평화,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와 협력 필요성도 강조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