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포기하지 않으면, 꿈은 이루어진다 / 쉽지 않은 세상, 그래도 직진!
등록일 : 2024.02.11 12:36
미니플레이
1. 포기하지 않으면, 꿈은 이루어진다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 참여위원회 위원, 다이음 강사, 서을특별시 명예시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객원 해설사, 법무부사회통합 이민자 멘토단, 제1회 다문화어워즈 대상... 그녀를 설명하는 수식어는 열 손가락으로 세도 모자란다. 가족의 품을 떠나 유학길에 오른 한국에서 학사와 석사는 물론이고, 결혼과 임신·출산, 그리고 다문화 정착을 위한 수많은 활동까지... “한국에서 성공하는 것이 목표”라는 그녀는 힘들 때일수록 정공법으로 무엇이든 도전했다는데... 그렇다면 그녀의 꿈은 현재 어디쯤 왔을까? 그녀의 바쁘고도 행복한 일상을 들여다보고, 꿈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2. 쉽지 않은 세상, 그래도 직진! 국내 1호 외국인 기관사 안드레스 알비올
시작은 남미에 불어닥친 한국발 게임기인 ‘펌프’ 열풍이었다. 게임기의 배경음악인 한국 가요를 들으며 박자에 몸을 맡기던 어느 날, 호기심에 독학으로 한국어를 공부하기 시작한 게 계기가 되어 한국으로 여행을 왔고, 또다시 우연한 기회에 한국에 정착했다는 안드레스. 그렇다면 그 유명한 ‘국내 유일 외국인 기관사’ 타이틀도 우연히 얻었을까? 어려서부터 기계를 만지고 좋아해 비행기 조종사를 꿈꾸다 고국인 아르헨티나에서도 열차 기관사로 일했다는 안드레스. 그의 우연으로 보이지만 결코 우연이 아닌, 한국에서의 기관사 도전기. 그리고 기관사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한국, 한국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