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윤 대통령 "대학원생 '연구생활장학금' 지원"
등록일 : 2024.02.16 17:29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과학수도 대전에서 12번째 민생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공계 학생들이 학비나 생활비 걱정 없이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대학원생 연구생활 장학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미래 과학자와의 대화
(장소: ICC호텔 3층 컨벤션홀(대전 유성구))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과학장학생과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수상자 등 미래 과학자들을 만났습니다.
장학증서 등을 직접 수여하고, 격려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저와 정부는 미래 과학자 여러분이 마음껏 탐구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혁신하는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열두 번째 민생토론회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제는 사람이라며, 과학기술 우수인재 양성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 이공계 학생들이 학비나 생활비 걱정을 덜고, 학업과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펼칠 것입니다."

정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이공계 대학원생에게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원하는 연구생활장학금을 도입합니다.
석사 과정은 월 80만 원, 박사 과정은 월 110만 원 이상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올해부터 대학원생에게도 대통령과학장학금을 수여합니다.
올해 120명을 시작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박사 후 연구원 등 청년연구자들의 국내외 연수를 지원하는 펠로우십을 확대하고, 초기 연구정착을 위한 실험실 구축 지원도 강화합니다.
윤 대통령은 민생토론회에 이어 카이스트 학위수여식에도 참석해 미래 과학자들을 응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십시오. 언제든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제가 여러분 손을 굳게 잡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연구를 전폭 지원하고, 세계 최고 연구자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