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보라 앵커>
정부는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의 핵심거점인 인천항을 완전 자동화 터미널로 구축해 스마트 항운 시대를 열기 위한 방안도 집중 논의했는데요.
인천의 노후화된 원도심의 재개발 사업도 차질없이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계속해서 이리나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리나 기자>
(장소: 인천 신항)
지난해 역대 최대 규모인, 346만1천 TEU의 컨테이너 물동량을 기록한 인천항.
물동량이 늘면서 규모도 더 커질 전망입니다.
2027년까지 인천 신항의 컨테이너 터미널 1-2단계 개장을 추진 중인데, 전 세계적 항만들과의 생산성 경쟁에 맞서기 위해 완전 자동화 항만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물류 기지로서 인천 항만의 경쟁력을 더욱 키우겠다는 겁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2027년까지 인천 신항 제1, 제2부두에 1조 원을 투자해서 미래 시대에 걸맞는 스마트 항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겠습니다. 항만의 동력원을 전기로 100% 전환해서 소음과 공해, 먼지가 없는 친환경 스마트 항으로 만들겠습니다."
인천 신항의 컨테이너 화물 분담률이 늘면서 배후단지도 더욱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앞으로 인천항 인근에 300만㎡ 규모의 배후단지가 추가로 더 공급될 예정인데요. 지역산업과 연계한 콜드체인과 전자상거래 시설을 모은 특성화된 구역으로 조성됩니다."
LNG 선박과 같은 친환경 선박 연료 공급 거점 구축과 함께 공항과 항만, 철도가 모인 주요거점에는 규제를 완화해 다양한 기업활동을 활성화하는 국제물류특구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인천 내항 일대)
올해로 개장 50년을 맞는 인천 내항 일대의 원도심 변화도 예고했습니다.
기업과 투자 유치를 위해 내항과 인접한 제물포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할 전망입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원도심과 가까운 인천항 내항 부두는 마리나와 인공해변 등이 들어서는 문화관광 체험지구로 재탄생합니다."
또 공동화된 인천 원도심의 재개발 사업을 위해 2027년까지 2조4천억 원 규모의 도시재생 사업도 지원할 방침입니다.
녹취> 신 연 /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과 사무관
"노후계획도시의 정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신속히 수립하고 재개발과 재건축 사업의 규제를 완화하고 초기의 사업비의 융자를 지원하는 등 인천 원도심이 신속하게 재개발 될 수 있도록..."
이와 함께 경인고속도로와 경인선 지하화를 통해 철도와 고속도로가 사라진 상부 공간은 주거와 상업, 문화가 어우러진 지구로 조성해 인천 발전의 모티브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심동영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이리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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