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학교 통학로 개선···특별교부금 89억 원 지원
등록일 : 2024.03.08 21:29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아이들이 자주 오가는 학교 통학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데요.
정부가 그동안 교내 시설 정비에만 썼던 특별교부금의 사용처를 확대해 학교 밖 통학로 개선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해 89억 원을 지원합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2019년 충남의 어린이보호구역에서 9살 김민식 군이 교통사고로 숨진 이후 제정된 '민식이 법'.
운전자 과실로 어린이가 다치거나 숨진 경우, 가중처벌 받는 게 핵심입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는 매년 500건 안팎으로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2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선 스쿨존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먼저 그동안 교내 시설 안전을 위해서만 쓰였던 특별교부금이 학교 밖 통학로 개선에까지 쓸 수 있도록 확대됩니다.

녹취> 이주호 / 사회부총리
"올해부터 학교 밖 통학로 안전시설 설치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등하교할 수 있는 교통 환경 개선을 강화하겠습니다."

학교 반경 300m 이내 통학로에 특별교부금을 활용해 과속방지턱과 무단횡단 방지 안전펜스 등 안전 시설물을 설치할 수 있는 겁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달 중에 12개 시, 도 500개 학교에 총 89억 원 규모의 특별교부금을 지원합니다.
지자체 예산 89억 원까지 합쳐 통학로 개선 사업에 총 178억 원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교육 발전 기본계획도 발표됐습니다.
현재 시각장애인 90% 이상이 후천적으로 장애를 얻은 경우로, 점자 교육이 필수적이지만, 전문 교육기관이나 표준화된 교육과정은 미비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올해 점자교육원 6곳을 새로 지정하고, 2028년까지 전국 17곳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장애 아동이나 후천적으로 실명한 성인 등 대상에 따라 교육과정과 교재를 개발합니다.
점자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점자 교원 자격제도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에 점자 문서 요청 창구를 따로 마련해 주요 정책 등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