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3기 신도시 '선교통 후입주'···광역교통망 신속 구축
등록일 : 2024.03.17 11:40
미니플레이
이리나 기자>
(장소: 경기도 하남시)

3기 신도시 가운데 하나인 하남 교산 지구 일대입니다.
3만2천 가구, 약 7만 8천여 명의 인구를 수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정부는 하루 평균 약 16만 대의 교통량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3기 신도시를 중심으로 광역교통시설이 제때 공급될 수 있도록 주요 권역별 집중투자사업에 속도를 낼 방침입니다.

녹취> 강희업 /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
"신도시들은 아무래도 주택 공급계획에 중점 되다 보니까 교통대계획은 뒷전으로 밀릴 수밖에 없는 구조고, 그 이후에 예타나 공타 등 여러 가지 행정절차를 하다 보면, 실제 입주 이후에 5~6년 또는 10년 이후에나 인프라가 확충되는 그런 안타까운 현실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광역교통법 시행령을 통한 사업절차 개선으로 완공 시기를 단축한다는 계획입니다.
개선대책 수립시기를 지구계획 수립 전에서 지구지정 후 1년 안으로 변경해 사업시기를 앞당기는 겁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이곳은 하남과 서울 송파 사이의 경계지입니다. 하남 교산 신도시에서 송파로 이어지는 연결도로 건설 사업이 2년 가량 앞당겨져 2028년쯤 개통될 예정입니다."

버스전용차로 BRT도 동시에 설치할 계획인데, 향후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까지 개통할 경우 강남권까지 이동 시간이 기존 1시간에서 20-30분으로 줄어듭니다.
수도권 서부권의 경우, 인천 계양과 부천 대장 벌말로 구간을 확장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한층 더 개선될 전망입니다.
여기에 더해 2026년까지 간선 급행 버스체계인 BRT도 신설합니다.
남양주 왕숙과 양정역세권에는 공정을 약 6개월 가량 단축해 강동 하남 남양주선을 2030년 개통하고, 경의 중앙선 역사도 신설합니다.
광역교통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인정되는 시설의 공간 범위를 50km까지 확장하고, 사업이 늦어지는 것을 막기 위한 행정 절차도 간소화할 방침입니다.

녹취> 안강기 / 한국교통연구원 광역교통평가연구센터장
"계획이 6개월 이상 지연된 사업에 대해서는 갈등조정위원회를 열어서 어느 정도 합의를 이끌어 내고, 6개월 이내에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제시해 놨습니다. 올해 하반기 내에 광역교통법을 개정해서..."

정부는 광역교통시설 부담금 산정 시 개발사업자의 부담을 덜어주는 등 관련 규제도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이정윤, 한성욱 / 영상편집: 신민정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