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신분증, 모바일 페이 속으로···신원확인·결제 한 번에
등록일 : 2024.03.20 20:30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앞으론 신분 확인부터 대금 결제까지 한층 간편해질 것 같습니다.
휴대전화 간편 결제 앱에서 모바일 면허증의 등록과 이용이 가능해진 건데요.
아울러 등록이 가능한 신분증의 종류도 여러가지로 다양해질 전망입니다.
김민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민아 기자>
'지갑 없는 시대'.
모바일 페이 앱과 디지털 신분증으로 휴대전화 하나만 있으면, 결제부터 신원 확인까지 가능합니다.

(장소: 삼성 강남 플래그쉽 스토어 (서울 서초구))

행정안전부가 간편 결제 앱에서 모바일 신분증 민간 개방 시범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정부24 앱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모바일 신분증 등록과 이용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제가 직접 이곳 체험 부스에서 모바일 면허증을 발급받아 봤는데요, 오는 28일부터는 삼성월렛 앱에서 모바일 면허증 등록과 이용이 가능합니다."

연령이나 신분 확인이 필요할 때, 인증과 결제가 한 번에 되는 겁니다.

현장음>
"우리나라 돈으로 1만7천 원 정도를 와이어발리 홍콩법인에 있는 김주용 이사에게 송금해보겠습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장관은 모바일 신분증의 보안성과 신뢰성에 가장 중점을 뒀다면서 국민이 악성 프로그램에 대한 걱정 없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현재 모바일 신분증으로 운전면허증과 보훈등록증만 등록할 수 있었지만, 종류를 늘리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앞으로는 모든 국민과 한국에 계신 외국인분들을 위해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외국인등록증을 내년부터 발급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해외에 계신 국민을 위해서 재외국민증도 발급할 예정입니다."

행안부는 시범서비스를 거쳐, 올해 상반기부터 모바일 신분증 민간 사업자를 공모합니다.
이를 통해 올 하반기, 보안 요건을 갖춘 다양한 민간 앱에서도 모바일 신분증 서비스가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김준섭 /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