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사고 매년 1천 건···"서행·양보 운전해야"
등록일 : 2024.03.22 21:14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회전교차로는 통행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전국에 설치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매년 1천 건 이상의 사고가 나기도 하는데요.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법을, 조태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조태영 기자>
회전교차로는 사고와 통행시간을 줄이는 효율성 때문에 지난 2010년에 본격 확대 도입됐습니다.
인터뷰> 조한선 /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장
"(교차로 내) 사망사고 건수가 중요한데, (회전교차로 설치로) 약 75% 감소했습니다. 시간 절감을 보면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경우, 약 26% 정도 감소해서 안전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효과가 충분히 있다고..."
하지만 안전을 위해 만든 회전교차로에서 이용 수칙을 지키지 않아, 매년 천 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내 통행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36%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회전교차로 통행 안전 캠페인을 마련했습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우선 회전교차로에선 회전차량이 통행우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입차량은 '양보' 해야 합니다."
또 회전차량은 멈추지 말고 주행하되 천천히 돌며 사고에 대비합니다.
인터뷰> 조한선 /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장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전교차로에 접근할 때 서행을 해야 되고요. 회전 차로에 진입할 때 회전하는 차량에 양보하는 거죠."
아울러 회전교차로 진입 전에 좌회전은 안쪽 차로, 우회전은 바깥쪽 차로로 미리 차선을 변경해야 합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이렇게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 먼저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줍니다. 들어가고 나면 지시등을 끄고 안에서는 무조건 서행해야 합니다. 나갈 때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나가면 됩니다."
아울러 버스, 화물차 등 대형 자동차는 회전교차로 내 '화물차 턱' 구간을 이용해 인근 차선을 침범하지 않아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내 사고가 났을 때는 올바른 통행 방법을 지켰는지에 따라 20%에서 80%까지 과실 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지영, 강은희)
KTV 조태영입니다.
회전교차로는 통행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전국에 설치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매년 1천 건 이상의 사고가 나기도 하는데요.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법을, 조태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조태영 기자>
회전교차로는 사고와 통행시간을 줄이는 효율성 때문에 지난 2010년에 본격 확대 도입됐습니다.
인터뷰> 조한선 /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장
"(교차로 내) 사망사고 건수가 중요한데, (회전교차로 설치로) 약 75% 감소했습니다. 시간 절감을 보면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경우, 약 26% 정도 감소해서 안전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효과가 충분히 있다고..."
하지만 안전을 위해 만든 회전교차로에서 이용 수칙을 지키지 않아, 매년 천 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내 통행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36%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회전교차로 통행 안전 캠페인을 마련했습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우선 회전교차로에선 회전차량이 통행우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입차량은 '양보' 해야 합니다."
또 회전차량은 멈추지 말고 주행하되 천천히 돌며 사고에 대비합니다.
인터뷰> 조한선 /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장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전교차로에 접근할 때 서행을 해야 되고요. 회전 차로에 진입할 때 회전하는 차량에 양보하는 거죠."
아울러 회전교차로 진입 전에 좌회전은 안쪽 차로, 우회전은 바깥쪽 차로로 미리 차선을 변경해야 합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이렇게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 먼저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줍니다. 들어가고 나면 지시등을 끄고 안에서는 무조건 서행해야 합니다. 나갈 때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나가면 됩니다."
아울러 버스, 화물차 등 대형 자동차는 회전교차로 내 '화물차 턱' 구간을 이용해 인근 차선을 침범하지 않아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내 사고가 났을 때는 올바른 통행 방법을 지켰는지에 따라 20%에서 80%까지 과실 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지영, 강은희)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431회) 클립영상
- 서해수호의 날···"북, 도발 시 더 큰 대가 치를 것" 02:51
- 대형병원 '중증·응급' 집중···진료협력금 지원 02:39
- 의대 3년간 전폭 지원 교육여건 개선 01:36
- "전공의 복귀 의사 밝히면 처분 시 고려" [뉴스의 맥] 04:45
- 늘봄학교 2천800여 곳 운영···학생 70% 참여 02:05
- 늘봄학교 민관 협력 강화···50개 단체 교육부와 MOU 02:09
- 할인 지원 후 사과·배 가격 하락···추가 대책 속도 02:01
- 'AI 이용자보호법 제정' 추진···생성물 표시 의무화 01:59
- 회전교차로 사고 매년 1천 건···"서행·양보 운전해야" 02:16
- KF-21 20대 양산 계약···공대공 검증 뒤 20대 추가 02:02
- '확률형 아이템' 정보 오늘부터 공개···위반하면 최대 징역 2년 02:11
- 세상에 없는데... 있다!!! 버추얼 아이돌 [S&News] 0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