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회전교차로 사고 매년 1천 건···"서행·양보 운전해야"
등록일 : 2024.03.22 21:14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회전교차로는 통행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전국에 설치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매년 1천 건 이상의 사고가 나기도 하는데요.
올바른 회전교차로 통행법을, 조태영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조태영 기자>
회전교차로는 사고와 통행시간을 줄이는 효율성 때문에 지난 2010년에 본격 확대 도입됐습니다.

인터뷰> 조한선 /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장
"(교차로 내) 사망사고 건수가 중요한데, (회전교차로 설치로) 약 75% 감소했습니다. 시간 절감을 보면 신호교차로에서 회전교차로로 전환할 경우, 약 26% 정도 감소해서 안전이나 효율성 측면에서 효과가 충분히 있다고..."

하지만 안전을 위해 만든 회전교차로에서 이용 수칙을 지키지 않아, 매년 천 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내 통행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운전자는 36%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정부는 회전교차로 통행 안전 캠페인을 마련했습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우선 회전교차로에선 회전차량이 통행우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입차량은 '양보' 해야 합니다."

또 회전차량은 멈추지 말고 주행하되 천천히 돌며 사고에 대비합니다.

인터뷰> 조한선 /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본부장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회전교차로에 접근할 때 서행을 해야 되고요. 회전 차로에 진입할 때 회전하는 차량에 양보하는 거죠."

아울러 회전교차로 진입 전에 좌회전은 안쪽 차로, 우회전은 바깥쪽 차로로 미리 차선을 변경해야 합니다.

조태영 기자 whxodud1004@korea.kr
"이렇게 회전교차로에 진입할 때 먼저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줍니다. 들어가고 나면 지시등을 끄고 안에서는 무조건 서행해야 합니다. 나갈 때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나가면 됩니다."

아울러 버스, 화물차 등 대형 자동차는 회전교차로 내 '화물차 턱' 구간을 이용해 인근 차선을 침범하지 않아야 합니다.
회전교차로 내 사고가 났을 때는 올바른 통행 방법을 지켰는지에 따라 20%에서 80%까지 과실 비율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지영, 강은희)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