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다음달 'AI 서울 정상회의'···안전성 강화 논의
등록일 : 2024.04.12 20:28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다음달 21일 서울에서 '인공지능 정상회의'가 열립니다.
우리나라와 영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데요.
인공지능의 안전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각국 정상이 머리를 맞댈 예정입니다.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인공지능 AI 주요 3개국 도약을 목표로, AI와 AI 반도체에 전폭적인 투자를 약속해온 윤석열 대통령.

녹취> 반도체 현안 점검회의 (지난 9일)
"AI와 AI 반도체 분야에 2027년까지 9조4,000억을 투자하고 AI 반도체 혁신 기업들의 성장을 돕는 1조4,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기술적 도약과 함께, AI의 안전성을 확립하기 위한 글로벌 규범 질서 정립을 거듭 강조해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 (지난해9월)
"AI에 대한 규범 질서를 만드는데 있어서도 인류 전체의 후생을 극대화하는 방안에 입각해서 질서 규범이 만들어져야 되겠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각국의 AI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정상회의가 다음 달 21일 서울에서 열립니다.
우리나라와 영국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인공지능 서울 정상회의'는 지난해 영국에서 열렸던 AI 안정성 정상회의의 후속 회의입니다.
지난 회의에는 우리나라와 G7, EU, 유엔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회의 첫날에는 정상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되고, 다음날에는 장관급 회의가 열릴 예정입니다.
AI의 안전성 보장과 지속 가능한 AI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유엔 총회 참석 당시 각국에 AI 글로벌 포럼 개최를 제안했는데,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해당 포럼도 개최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번 AI 글로벌 포럼이 향후 글로벌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