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16년 만에 방한···공식환영식 등 '극진한 예우'
등록일 : 2024.04.24 11:3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루마니아 대통령의 우리나라 방문은 16년 만인데요.
윤석열 대통령은 실무방문임에도 공식환영식을 열어 맞이하는 등 극진하게 예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3박 4일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한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 루마니아 대통령.
루마니아 대통령으로서 16년 만에 우리나라를 찾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실무방문임에도 별도로 공식환영식을 열어 요하니스 대통령을 극진히 예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환영합니다. 대통령님."

윤 대통령과 요하니스 대통령은 공식환영식에 이어 방명록 서명과 기념촬영, 정상회담, 협정·MOU 서명식, 공식오찬을 함께하며 시간을 보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보통 실무방문에는 필수적으로 공식환영식을 열지 않지만, 방산, 원전 등 루마니아와의 미래관계를 고려해 실무방문임에도 공식환영식을 개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클라우스 베르네르 요하니스 / 루마니아 대통령
"대통령님, 이렇게 초청해 주시고 맞이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와 저희 대표단은 많은 환대를 받고 있는 기분을 느끼고 있습니다."

루마니아는 최근 들어 방산, 원전 등에서 우리나라와 긴밀히 협력하는 나라입니다.
우선, 지난해 11월 우리나라가 개발한 휴대용 대공 미사일, '신궁'을 수출하는 등 방산 협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신궁에 이어 K-9 자주포 계약 등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원전도 주요 협력 분야입니다.
지난해 6월 체르나보다 원전 삼중수소제거설비 건설 수주를 계기로, 원전 협력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요하니스 대통령은 이번 방한 기간, 원전 협력 강화를 위해 두산 에너빌리티 창원공장을 방문합니다.
대통령실은 요하니스 대통령의 이번 방한으로 양국 관계가 방산, 원전 등을 중심으로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최은석)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