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K-패스 발급 개시···교통비 최대 53% 환급
등록일 : 2024.04.28 13:03
미니플레이
윤현석 기자>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버스와 지하철 비용을 돌려주는 K-패스.
다음 달 1일 본격 시행에 앞서 24일부터 발급이 시작됐습니다.
K-패스는 버스와 지하철은 물론 기후동행카드에서 제외됐던 광역버스와 신분당선, GTX 등도 포함돼 서울과 경기 등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교통비 절감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녹취> 한다린 / 경기도 수원시
"저는 월 15회 이상 사용도 하고 있고 (교통비가) 한 달에 10만 원 이상 나오다 보니까 확실히 교통비 절감에 도움이 되긴 할 것 같아요."

이동 거리에 비례해 환급액이 적립됐던 기존 알뜰교통카드와 달리 K-패스는 이동거리와 무관하게 정해진 비율로 적립됩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K-패스는 한 달에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60회까지 일반인은 20%, 청년은 30%, 저소득층은 53%를 그 다음 달에 돌려줍니다. 예를 들어 일반인이 광역버스를 타고 요금으로 3천 원을 지불하면 20%인 600원이 적립되고,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이용한다면, 그 다음 달에 3만6천 원을 돌려받는 겁니다."

K-패스 혜택을 받기 위해선 K-패스 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K-패스 카드는 10개 협업 카드사 누리집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한편, K-패스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K-패스 카드 발급뿐만 아니라 알뜰교통카드 회원 전환 또는 K-패스 신규 회원가입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이용자는 추가 카드 발급이나 회원 가입 없이 알뜰카드 앱 또는 누리집에서 회원 전환 절차를 진행하면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규 가입자는 오는 1일 출시되는 K-패스 앱 또는 누리집에서 신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K-패스가 교통비 부담을 한층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차질 없이 출시될 수 있도록 누리집과 앱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더 많은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홍보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김준섭 / 영상편집: 정성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