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텃밭정원 활동, 식습관 개선 효과···2학기 늘봄학교에 연계
등록일 : 2024.04.30 17:36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텃밭정원을 활용한 농업 놀이 활동이 아동 청소년의 식습관 개선과 신체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정부는 다가오는 2학기부터 텃밭정원 프로그램을 늘봄학교에 연계하는 등 농업 활동 현장보급에 나섭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소아 청소년 비만율은 19.3%.
5명 중 1명 꼴입니다.
아동 청소년의 바른 영양 섭취와 더불어 규칙적인 신체활동 습관을 기를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농촌진흥청은 농업 활동을 놀이로 만든 어린이 건강증진 텃밭정원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농촌진흥원은 서울의 한 어린이집 원생 60명을 대상으로 하루 2시간, 주 1회씩 총 2년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가한 어린이들은 텃밭정원에서 상추와 배추, 무, 허브 등의 채소를 심고 가꾸는 등의 놀이 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프로그램 운영 결과, 참가 어린이들의 식습관 점수는 대조군에 비해 12%, 신체활동 역량은 11.7%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면의 질도 활동 참여 전과 비교해 5%가량 상승했고, 식물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자연친화도 역시 프로그램 참여 후 26% 향상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녹취> 윤숙희 / 어린이집 원장
"아이들이 활동량이 많아지다 보니까 낮잠 잘 때도 굉장히 깊이 자는 경향이 있고 또 저녁에 일찍 자고. 먹는 것에 대한 식습관이 달라지면서 영양의 밸런스가 생기잖아요. 그래서 비만인 아이들이 없고..."

어린이는 물론 교육현장의 반응도 긍정적인 가운데 정부는 텃밭정원 프로그램 등 농업체험학습 현장보급에 나섭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농촌진흥청은 체험학습을 기반으로 한 교육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관계기관 간 협력과 교육프로그램 품질향상 관리 등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또 다가오는 2학기부터 늘봄학교에 농촌교육농장의 농촌체험 교육프로그램 연계를 시작해 참여 학생의 심리,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먹거리에 대한 이해와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