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민생토론회 '시즌2'···"현장·수요자 중심"
등록일 : 2024.05.20 20:29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지난 3월 이후 약 한 달 반만에 다시 시작된 민생토론회.
국민과 소통한다는 취지는 그대로지만 토론의 방식에서 변화가 눈에 띄는데요.
민생토론회 시즌2는 현장과 수요자에 보다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민생 현장에서 국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해결책을 찾는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시즌2'가 시작됐습니다.
지난 3월 26일 24번째 민생토론회 이후 49일 만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이제 민생토론회 '시즌2'를 시작합니다.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지혜를 함께 모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5번째 민생토론회는 과거보다 형식이 간소화됐습니다.
국민의례 없이 윤 대통령이 모두발언으로 바로 토론회를 시작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여러분, 반갑습니다. 지난 3월 말 이후에 한 달 반 만에 다시 민생토론회에서 여러분을 이렇게 뵙게 됐습니다."

모두발언 이후 이어지던 부처 보고 대신 국민이 바로 마이크를 넘겨받았습니다.

녹취> 비정규직 근로자
"계약직으로 근무하면서 느낀 것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명절 휴가비나 임금 복지 같은 것은 정규직과 달라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녹취> 건설현장 근로자
"소규모 건설현장에서는 사실 임금체불이 정말 엄청나게, 그리고 빈번하게 또 어마어마하게, 특히 PF 사업 구조의 사업의 경우에는 정말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녹취> 배달 종사자
"대통령님께서 저희 배달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많은 대책을 마련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민 목소리를 들은 윤 대통령은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주무 부처에 일일이 개선방안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아까 우리 증권회사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시는 분께서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가 소위 노동시장의 이중구조를 막기 위해서..."

민생토론회 '시즌2'는 '시즌1'에서 챙기지 못했던 민생과제를 다룹니다.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현장, 수요자에 더 초점을 맞출 계획입니다.
'시즌1'에서 가지 못했던 광주, 제주 등 새로운 지역도 찾을 예정입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정부 3년차는 민생과 대국민소통을 중심에 둘 것이라며, 민생 소통 플랫폼인 '민생토론회'를 적극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정섭, 김명신 / 영상편집: 최은석)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