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1. 윤 대통령 "평화는 굴종 아닌 힘으로 지키는 것"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린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평화는 굴종이 아닌 힘으로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위협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의 힘이 더 강해져야 북한 변화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온 국민이 하나 돼 더 강한 대한민국을 건설하겠다면서 이것이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제대로 기억하고 큰 뜻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강조했습니다.
2. 유엔 북한 인권사무소장 "지속가능 평화 위해 인권 개선 필수"
제임스 히난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장이 "지속가능한 평화를 위해서는 결국 인권 문제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히난 소장은 어제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북한이 인권을 존중한다면 남한에도 안정적인 이웃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엔 북한인권사무소는 북한의 인권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인권 침해 책임 규명을 담당합니다.
3. 한미일, `핵심광물 분야 공동투자` 방안 모색 합의
한미일 3국이 미국 현지시간으로 6일 열린 `제4차 한미일 경제안보대화`에서 핵심광물 분야 공동투자 방안을 모색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대통령실은 공급망 분야에서 3국의 안보실 간 조기경보시스템 연계가 내실 있게 이뤄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의에서는 공급망과 핵심신흥기술, 디지털, 인프라 보안 등 4개 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됐습니다.
4. 한·미·일·인도·EU `바이오제약연합` 출범
대통령실은 미국 현지 시간 5일 샌디에이고에서 한국과 미국, 일본, 인도, 유럽연합(EU)의 민관 합동 `바이오제약연합`이 출범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참여국의 정부와 기업은 각국의 바이오 정책과 규제, 연구개발 지원 정책 등을 조율합니다. 이와 함께 의약품 생산에 필수적인 원료 물질과 중간 단계인 원료 의약품 생산이 소수 국가에 집중돼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구체적인 의약품 공급망 지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5. 푸틴 "한, 우크라에 직접 무기공급 안해 높이 평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현지 시간 5일 한국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직접 공급하지 않는 점을 높이 평가하며 한러 관계를 회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상트페테르부르크 국제경제포럼 개막을 앞두고 열린 세계 주요 통신사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답했습니다. 이어 "한국 정부와 함께 일할 때 어떠한 러시아 혐오적인 태도도 보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6. 뉴욕증시, 금리 인하 기대감···나스닥 최고 마감
뉴욕증시가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으로 3대 지수 모두 상승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거래된 다우지수는 전장보다 96.04포인트, 0.25% 오른 38,807.33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S&P500지수는 전장보다 62.69포인트, 1.18% 오른 5,354.03에,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330.86포인트, 1.96% 오른 17,187.90으로 마감됐습니다.
7. WHO "H5N2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사례 첫 확인"
세계보건기구, WHO가 H5N2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인체 감염 사례를 처음 확인했다고 스위스 현지시간 6일 밝혔습니다. WHO는 이날 멕시코 거주자에게서 바이러스를 검출했고 "치명적인 인체 감염 사례"라고 설명했다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습니다. WHO는 노출 경로는 아직 알 수 없다며 "일반 대중에 미치는 위험도는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고 강조했습니다.
8. 전국 구름 많고 곳곳 소나기···낮 최고 30도
현충일이자 목요일인 오늘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강원 내륙·산지와 충청권 내륙에는 오후부터 5∼30㎜의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22∼30도로 예보됐고, 미세먼지 농도는 모든 권역에서 `좋음` 내지 `보통` 수준을 보이겠습니다.
지금까지 이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