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10~15일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등록일 : 2024.06.07 17:4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중앙아시아 3개국을 국빈방문합니다.
투르크메니스탄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을 차례대로 방문해 핵심광물 공급망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0일부터 올해 첫 순방에 나섭니다.
투르크메니스탄과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 중앙아시아 3개국을 차례대로 국빈방문합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고대 실크로드의 중심지였던 중앙아시아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전략적 요충지로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중동지역 분쟁 등으로 글로벌 복합위기가 확산되면서 그 전략적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10일부터 11일까지 세계 4위의 천연가스 보유국인 투르크메니스탄을 방문합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기존의 에너지와 플랜트 분야 협력을 더욱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합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서 11일부터 13일까지 중앙아시아 5개국 중 경제규모가 가장 큰 나라이자, 광물자원이 풍부한 카자흐스탄을 찾습니다.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선 핵심광물 공급망을 구축하면서 대체 에너지와 기후변화, 과학기술 등으로 협력 지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윤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13일부터 15일까지 우리와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네 나라 중 하나인 우즈베키스탄에 머무릅니다.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양국 관계를 내실화하는 동시에 핵심광물과 에너지, 인프라 협력을 한층 강화하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우즈베키스탄 방문을 마지막으로 오는 15일 귀국길에 오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김명신 / 영상편집: 김세원)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