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취약지역 서비스 개선···공동배송 사업 추진 [정책현장+]
등록일 : 2024.06.11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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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지안 앵커>
도서 산간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택배를 이용하면 다른 지역보다 배송시간은 더 걸리면서 추가 요금도 내야하는데요.
정부가 이런 불편을 덜기 위해 일반 택배 서비스에 우체국 물류망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배송 기간을 줄여나갈 방침입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장소: 충남 보령시)
70여 개의 섬을 보유한 충남 보령시.
주민들이 거주하는 유인섬만 15개에 이릅니다.
육지로의 유일한 이동 수단은 여객선, 물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섬지역 주민들의 경우 택배 서비스 이용 시 기본 배송비에 더해 추가 배송비도 지불해야해 내륙지역 주민들에 비해 더 많은 물류비를 부담하고 있는 상황.
녹취> 김광석 / 보령시 오천면 장고도
"택배 한 상자에 1만1천 원씩 들어가는 거죠. 섬 주민들은 엄청난 부담이죠. 또 오늘같이 안개가 꼈거나 바람이 분다든지 하면 하루씩 또 묵고, 또 하루 더 묵어갈 수 있으니까 물품이 잘 보관 안 되면 상하는 경우도 있고..."
또 택배사에서 배에 직접 실어야 해서 이용 고객에게 원활하게 배송하기 어려운 상황도 종종 발생해 왔습니다.
녹취> 차기호 / 'A'택배사 택배기사
"가구라든가 시골에서 쓰는 분무기 같은 농약 살포기 그런 게 많이 와요. 사람이 혼자 들 수 없는... 바다가 너울지면 (배와 부두) 사이가 벌어지거든요 발 딛는 사이에 무거워서 중간에 떨어지는데 순식간에 떨어져요."
이처럼 택배에 추가 요금이 붙거나 배송이 지연되는 등 택배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물류취약지역은 전국에 모두 52곳.
충남 보령과 경북 울릉도 인천 연평도와 전남 신안 등 도서 지역을 비롯해 강원 철원과 양구 경북 봉화 등 일부 산간 지역도 포함됐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앞으로 이들 지역의 주민을 위해 택배비를 일부 지원하고, 택배기사 한 명이 여러 택배사들의 물건을 한 번에 배송할 수 있도록 하는 택배사 간 공동배송 추진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업계의 의견을 모을 예정입니다.
녹취> 김다은 / 국토교통부 생활물류정책팀 사무관
"배송 지연을 줄이기 위해 운송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섬 지역 택배 물량을 한데 모아 배송하는 공동배송 시범 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섬 지역은 해양수산부와도 협력하여 추가배송비도 계속해서 지원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전국의 우체국을 활용해 배송 기간 줄이기에도 나섭니다.
물류 취약지역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민간 택배사의 물량을 우체국 물류망을 이용해 배송하는 공동배송 시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겁니다.
녹취> 이리나 기자 / rinami@korea.kr
"이를 통해 물류 취약지역 주민들의 생활물류 서비스 이용 불편이 줄어들 전망인데, 집화일 기준 3~4일 걸리던 배송기간도 2일로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첫 시범사업 후보지를 발굴한 뒤, 공동배송 시범사업을 위한 세부 절차를 조율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이리나입니다.
도서 산간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택배를 이용하면 다른 지역보다 배송시간은 더 걸리면서 추가 요금도 내야하는데요.
정부가 이런 불편을 덜기 위해 일반 택배 서비스에 우체국 물류망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배송 기간을 줄여나갈 방침입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장소: 충남 보령시)
70여 개의 섬을 보유한 충남 보령시.
주민들이 거주하는 유인섬만 15개에 이릅니다.
육지로의 유일한 이동 수단은 여객선, 물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섬지역 주민들의 경우 택배 서비스 이용 시 기본 배송비에 더해 추가 배송비도 지불해야해 내륙지역 주민들에 비해 더 많은 물류비를 부담하고 있는 상황.
녹취> 김광석 / 보령시 오천면 장고도
"택배 한 상자에 1만1천 원씩 들어가는 거죠. 섬 주민들은 엄청난 부담이죠. 또 오늘같이 안개가 꼈거나 바람이 분다든지 하면 하루씩 또 묵고, 또 하루 더 묵어갈 수 있으니까 물품이 잘 보관 안 되면 상하는 경우도 있고..."
또 택배사에서 배에 직접 실어야 해서 이용 고객에게 원활하게 배송하기 어려운 상황도 종종 발생해 왔습니다.
녹취> 차기호 / 'A'택배사 택배기사
"가구라든가 시골에서 쓰는 분무기 같은 농약 살포기 그런 게 많이 와요. 사람이 혼자 들 수 없는... 바다가 너울지면 (배와 부두) 사이가 벌어지거든요 발 딛는 사이에 무거워서 중간에 떨어지는데 순식간에 떨어져요."
이처럼 택배에 추가 요금이 붙거나 배송이 지연되는 등 택배 서비스 격차가 발생하는 물류취약지역은 전국에 모두 52곳.
충남 보령과 경북 울릉도 인천 연평도와 전남 신안 등 도서 지역을 비롯해 강원 철원과 양구 경북 봉화 등 일부 산간 지역도 포함됐습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앞으로 이들 지역의 주민을 위해 택배비를 일부 지원하고, 택배기사 한 명이 여러 택배사들의 물건을 한 번에 배송할 수 있도록 하는 택배사 간 공동배송 추진을 위해 올해 연말까지 업계의 의견을 모을 예정입니다.
녹취> 김다은 / 국토교통부 생활물류정책팀 사무관
"배송 지연을 줄이기 위해 운송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섬 지역 택배 물량을 한데 모아 배송하는 공동배송 시범 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섬 지역은 해양수산부와도 협력하여 추가배송비도 계속해서 지원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전국의 우체국을 활용해 배송 기간 줄이기에도 나섭니다.
물류 취약지역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민간 택배사의 물량을 우체국 물류망을 이용해 배송하는 공동배송 시범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겁니다.
녹취> 이리나 기자 / rinami@korea.kr
"이를 통해 물류 취약지역 주민들의 생활물류 서비스 이용 불편이 줄어들 전망인데, 집화일 기준 3~4일 걸리던 배송기간도 2일로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와 우정사업본부는 올해 첫 시범사업 후보지를 발굴한 뒤, 공동배송 시범사업을 위한 세부 절차를 조율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김예준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이리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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