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서울푸트 2024' 성료 K-푸드 열풍 현황과 과제는?
등록일 : 2024.06.20 13:29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지난 11일부터 4일간 '서울푸드 2024'가 개최되어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 51개국 1,605개 업체가 참여하여 역대 최대규모로 개최되었는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이번 전시회의 성과와 K-푸드 육성을 위한 과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전략전시팀의 김종상 팀장 나와 있습니다.

(출연: 김종상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전략전시팀장)

박성욱 앵커>
'서울푸드 2024'가 올해로 42회차를 맞이했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이야기에 앞서 어떤 전시회인지 설명해 주시죠.

박성욱 앵커>
이번 '서울푸드 2024' 전시회는 과거와 달리 역대 최대규모로 개최되었는데요.
올해 전시회는 K-푸드의 약진에 힘입어 전 세계 업체들의 많은 호응이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현장 분위기는 어땠나요?

박성욱 앵커>
그리고 이번 전시회에서는 여러 업무협약(MOU)과 계약들이 체결되었다고 하는데요.
업무협약뿐만 아니라 실제 계약과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성과가 있었나요?

박성욱 앵커>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전 세계의 연사들이 모여서 토론하는 컨퍼런스가 개최되기도 하였는데요.
이 자리에서는 어떤 메시지가 오갔나요?

박성욱 앵커>
그리고 이번 '서울푸드 2024'에 참가한 업체 중 우수 신제품을 뽑아 시상하는 '서울푸드 어워즈'도 열렸다고 하는데요.
어떤 업체의 제품이 선정되었나요?

박성욱 앵커>
KOTRA에서는 '서울푸드 2024' 참가업체를 대상으로 K-푸드의 수출 트렌드를 조사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번에 조사된 K-푸드 트렌드에 관해서도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그리고 현재 국내 업체들이 K-푸드를 수출할 때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박성욱 앵커>
최근에는 K-푸드의 새로운 트렌드로 냉동김밥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현재 어느 정도인가요?

박성욱 앵커>
냉동 김밥 외에도 다양한 우리의 음식이 전 세계에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또 어떤 음식들이 인기를 얻고 있나요?

박성욱 앵커>
코트라에서는 제2의 냉동 김밥을 발굴하기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어떤 계획을 마련하고 계신가요?

박성욱 앵커>
코트라에서는 지난 달에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 레스토랑 전시회, NRS에서도 마케팅 지원을 이어 나갔다고 하는데요.
NRS는 어떤 행사이고 여기서 K-푸드 홍보를 위해서 어떤 내용이 중점적으로 소개되었나요?

박성욱 앵커>
최근 부는 K-푸드 열풍이 단기성이 아닌 장기적으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정책적인 지원도 필요할 거 같은데요.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실지 마무리 말씀을 해주시죠.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전략전시팀의 김종상 팀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