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의대 증원 집행정지 최종 기각 대법 "국민보건 지장 우려"
등록일 : 2024.06.20 13:28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배분 처분을 멈춰달라는 의대생들의 집행정지 신청이 대법원에서 최종 기각됐습니다.
이로써 의대 증원을 포함한 정부의 의료개혁 정책이 더욱 힘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강민지 앵커>
서울 스튜디오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봅니다.
박성욱 앵커, 나와주세요.

박성욱 앵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배종찬 /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

박성욱 앵커>
정부의 의대 증원을 멈춰달라며 의대 교수와 재학생들이 제기한 집행 정지 신청이 대법원에서 기각됐습니다.
법원 판결과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의협에 대해 현장 조사에 나섰는데요, 조사 배경과 내용부터 짚어주시죠.

박성욱 앵커>
의협이 법을 위반했는가에 관한 여부를 판가름하는 핵심은 '강제성'입니다.
지난 2000년 의약분약 파업, 2014년 원격의료 반대 파업 당시에도 시정명령 등 처분을 내린 바 있는데요.
법률 위반 기준에 대해 설명해주신다면요?

박성욱 앵커>
이러한 가운데 의료계 내분은 격화되는 모습입니다.
전공의단체 대표가 의협의 범의료계 대책위원회 구성 제안을 거절했다고 하죠?

박성욱 앵커>
지난 2월 20일부터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시작된 의료파업 사태가 넉 달을 넘기면서, 시민들의 의사에 대한 비판 수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민 77.3%가 의료파업을 반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있고요, 어떤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습니까?

박성욱 앵커>
이번엔 어제 윤 대통령이 주재한 저출산고령화사회위원회 관련 내용도 살펴봅니다.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게 1년 3개월 만인데다 윤 대통령은 '인구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했습니다.
심각성이 어느정도입니까?

박성욱 앵커>
이번에 발표된 저출생 대책, 주요 내용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휴가, 휴직 제도 확대가 눈에 띄는데요, 해당 내용 직접 들어보시죠.

박성욱 앵커>
구체적인 내용들 살펴봅니다.
일-가정 양립을 위해 이번에 발표된 휴가, 휴직 제도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남성의 육아 참여가 필요하단 목소리가 높고, 관련 제도도 강화돼 오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단 지적이 나옵니다.
관련해 어떤 대책이 마련될 예정인가요?

박성욱 앵커>
두 번째로 발표된 내용은 돌봄 대책입니다.
주요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박성욱 앵커>
일단 현 정부의 주요 교육, 보육 정책인 유보통합 실현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할텐데요.
이게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는 가정 하에, 개선 방안 어떤 것들이 나왔는지 도표 보시면서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박성욱 앵커>
세 번째로는 주거 대책이 언급되었는데요.
사실 젊은 층이 결혼과 출산, 육아를 꺼리는 대표적인 이유 가운데 하나죠.
실효성 있는 대책이 나왔나요?

박성욱 앵커>
이번에 발표된 대책들이 실행될 수 있으려면 강력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해보이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언급도 있었습니까?

박성욱 앵커>
재원 마련에 대한 구체적인 안은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인구위기대응특별회계를 만들어서 저출생 대응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한다는 큰 그림은 제시되었습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