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마지막 한 분의 영웅까지 국가가 끝까지 책임진다
등록일 : 2024.06.21 10:06
미니플레이
박성욱 앵커>
올해는 6·25 전쟁 발발 74주년이 된 해입니다.
전쟁 이후 70년이 넘게 지난 지금도 수많은 호국영령들이 차가운 땅 속에 묻힌 채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데요.
이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유가족의 애타는 마음을 달래기 위해 정부는 6·25 전사자들의 유해발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나라를 위해 희생한 영웅들을 한 분 한 분 놓치지 않고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굳은 결심이 꾸준한 전사자 유해발굴 사업을 통해 드러나는데요.
오늘 이 시간에는 유해발굴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황수승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계획과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황수승 /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계획과장)

박성욱 앵커>
먼저 6·25 전사자 유해발굴 사업에 대해 설명해 주시죠.
어떤 사업인가요?

박성욱 앵커>
그렇다면 현재 유해발굴 현황은 어떻게 되나요?
남아있는 유해 수는 어느 정도인지, 또 발굴된 유해는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박성욱 앵커>
유해발굴 과정은 어떻게 이뤄지는지도 살펴볼까요?
일단 발굴을 하려면 어디를 발굴해야 할지하는 지역 선정과 범위도 설정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박성욱 앵커>
6·25 전쟁 당시 우리나라를 지원해 준 많은 국가들이 있었잖아요.
우리 국군 말고도 세계 여러 나라의 참전용사들의 유해도 발굴 대상이 되나요?

박성욱 앵커>
유해가 매장된 장소를 제보했는데 그 지점에서 실제로 유해가 발굴이 되면 포상금이 지급된다고 하는데, 이 포상금 지급 기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죠.

박성욱 앵커>
미국의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과도 협력하여 함께 유해발굴과 신원확인에 힘쓰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최근에는 신원확인 학술회의도 공동으로 개최했다고요?

박성욱 앵커>
유해의 신원확인을 위해서는 유전자 정보가 필요해서 유가족의 유전자 시료 채취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알고 있는데, 그래서인지 이 부분의 포상금 규모가 대단합니다.
무려 천만 원이라고요?

박성욱 앵커>
6·25 유가족의 유전자 시료를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새롭게 시작된 대국민 캠페인, '굿매치 캠페인'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실까요?

박성욱 앵커>
올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에서 계획하고 있는 발굴 및 신원확인 목표는 어떻게 되는지 올해 진행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죠.

박성욱 앵커>
유해발굴감식단이 가지고 있는 앞으로의 추진 방향,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유해발굴 사업에 앞으로 어떤 노력이 더 이어져야할지, 과제와 당부의 말씀 마무리로 부탁드립니다.

박성욱 앵커>
지금까지 황수승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계획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