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GTX-A 구성역 29일 운행 시작···"수서역까지 14분" [정책현장+]
등록일 : 2024.06.27 09:00
미니플레이
모지안 앵커>
오는 29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노선의 구성역이 개통합니다.
구성역은 수서-동탄 구간의 마지막 미개통역이었는데요.
이렇게 되면 용인에서 강남까지 단 14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경기 용인시, GTX-A 구성역)

개통을 앞두고 막바지 작업에 한창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구성역.
종합시험운행과 이용자 사전점검을 거쳐 시설 보강 공사 등 개통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3월 가장 먼저 개통한 GTX-A 수서~동탄 구간의 4개 역 중 지하 암반 공사로 지연을 겪은 구성역이 오는 29일 첫 운행을 시작하는 겁니다.
앞으로 GTX를 이용하면 구성역에서 동탄역까지 버스로 50분 걸리던 시간이 7분으로 줄어들고, 수서역까지는 14분 만에 갈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구성역에서 동탄역까지는 3천450원, 수서역까지는 3천950원으로 책정됐습니다.
용인뿐 아니라 인근 지역 주민들의 이용도 쉬워집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구성역에서는 수인분당선으로 환승이 가능해 수원을 비롯한 인근 지역 주민들도 동탄과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이 쉬워질 전망입니다."

지하 연결 통로로 환승을 할수 있고,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오픈형 천장과 사각 LED 조명으로 개방감을 더한 대합실과 이용자 쉼터도 마련해 탑승객들의 편의성도 높였습니다.
국토부와 용인시는 GTX-A 구성역 개통에 맞춰 버스 노선과 주차장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죽전과 동백 방면 등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되는 7개 노선에 버스를 늘리고, 배차간격도 최대 절반까지 줄였습니다.
심야버스의 운행시간도 늘립니다.
GTX-A 마지막 열차의 도착 시간이 새벽 1시에 가까운 점을 고려해 6개 버스노선을 새벽 1시 5분에서 1시 10분까지 연장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 구성역이 운행을 시작하면서 시민들의 GTX-A 노선 이용률도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전화 인터뷰> 이성해 / 국가철도공단 이사장
"승하차 인원 포함해서 3천 명에서 4천 명 정도가 하루에 이용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저희가 예상하는 피크의 수송 인원은 승하차 양방향 해서 6천 명 정도로 보고..."

정부는 구성역 개통에 이어 올해 말 파주 운정과 서울역 구간의 개통을 위해 GTX-A 노선 건설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간 다는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